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현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홍정숙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통합학급에 있는 장애학생들은 국어, 영어, 수학 등의 주지 교과 수업보다 미술, 음악, 체육과 같은 예체능 교과 수업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다. 특히 미술 교과의 경우, 평가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과목일 뿐만 아니라 비장애학생과의 학습 능력 차가 다른 교과에 비해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미술 교과가 상대적으로 통합교육이 용이한 교과라는 것이 통합교육 환경에서 미술 수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장애학생을 비롯한 어떤 학생도 소외됨 없이, 모든 학생의 학습권이 존중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장애학생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의 모든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 교수-학습 방법 등의 이론적 기반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대두된 것이 보편적 학습설계이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습설계 초기부터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하며, 교사들이 수업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실제 수업에서 의미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교사가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또는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수업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의 성공적인 적용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미술 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미술 교과에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구현하기 위한 지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특수학급 설치 중학교에 재직 중인 미술 교사 11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최종적으로 장애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미술 교사 75명이 응답한 설문지 75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미술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 중요도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중학교 미술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 실행도 인식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셋째, 보편적 학습설계 실행도는 보편적 학습설계 중요도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미술 수업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보편적 학습설계를 실천하는 수준이 높을 개연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통합교육 환경 미술 수업에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구현하기 위해 현직교사를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연수 기회 확대, 교사양성과정에서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교육 기회 제공, 그리고 보편적 학습설계가 반영된 교육과정 및 교과 자료들을 개발하고 보급할 수 있는 지원 및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 5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7
3. 보편적 학습설계의 가이드라인 9
4.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3. 연구 절차 24
4. 자료 처리 및 분석 25
Ⅳ. 연구 결과 27
1.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도 인식 27
2. 변인에 따른 보편적 학습설계의 실행도 인식 50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간의 관련성 74
Ⅴ. 논의 78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78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79
Ⅵ. 결론 및 제언 88
1. 결론 88
2. 제언 88
참고문헌 93
영문초록 98
부 록 10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