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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민재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선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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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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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작업치료대학생을 위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과 임상수행능력 척도를 개발하고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은 2019년 1월부터 10월까지 직무 전문가 43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개발하였다. 임상수행능력 척도는 2019년 2월부터 10월까지 문헌 연구와 직무 분야의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고, 최종 척도 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203명의 작업치료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진행하여 개발하였다. 이후 개발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9년 12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작업치료 실습생을 대상으로 효과성 연구를 실시하였다. 개발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실험군 15명과 전통적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대조군 15명으로 대상자를 나누어 총 8주 동안 실시하여 그들의 중재 전?후 임상수행 능력을 비교하였다.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및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와 개발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작업치료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은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델파이 기법을 통한 전문가 조사는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내용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반응 분포를 살펴보았다. 최종 11개의 교육 프로그램 주제들과 구성 내용들을 도출하였다.
둘째,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개의 하부요인(전문의식, 작업치료 평가, 작업치료 중재, 의사소통)과 총 27개 문항이 도출되었다.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87∼.94로 나타났고, 전체 신뢰도는 .96으로 나타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적합도 지수(χ²=.76, df=.31, CFI=.81, TLI=.80, RMSEA=.79)가 적절하고 수용 가능한 결과가 나타나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셋째, 개발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작업치료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중재 후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은 작업치료 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한 실습 기관에서 작업치료 대학생을 위한 임상실습 교육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임상실습 7
2.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9
3. 임상수행능력 11
Ⅲ. 연구 방법 18
1.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18
1) 임상실습 프로그램 조사 설계 18
2) 델파이 연구 설계 19
3) 델파이 연구절차 22
4) 자료 분석 22
2.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 24
1) 연구 절차 24
2) 연구 대상 28
3) 조사 도구 31
4) 자료 분석 33
3.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34
1) 연구 설계 34
2) 연구 대상자 및 표집방법 35
3) 연구 도구 35
4) 연구진행 절차 35
5) 자료수집 방법 38
6) 자료 분석 38
Ⅳ. 연구 결과 39
1.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39
1) 1단계 연구 : 1차 델파이조사 결과 39
2) 2단계 연구 : 2차 델파이조사 결과 48
3) 3단계 연구 : 심층 면담질문을 통한 작업(task)별 교육 요구도 53
4) 4단계 연구 :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주제 선정 58
5) 5단계 연구 :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세부 교육내용 완성 59
2.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 74
1) 임상수행능력 구성요소 도출 74
2) 예비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 79
3) 예비 임상수행능력 척도 타당화 83
4) 최종 임상수행능력 척도 93
3.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9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95
2) 중재 전·후 임상수행능력 변화 비교 96
3) 중재 후 두 집단 간 임상수행능력 하부요인별 변화량 비교 97
Ⅴ. 고 찰 98
1.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98
2. 임상수행능력 척도에 관한 고찰 103
3.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고찰 107
Ⅵ. 결 론 109
참고문헌 111
영문초록 120
부록 1.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중요도 설문지 122
부록 2.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심층 면담질문지 127
부록 3.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을 위한 내용타당도 설문지 131
부록 4. 임상수행능력 척도 개발을 위한 본 조사 설문지 134
부록 5. 최종 개발 도구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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