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성희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치료?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을 각각 개발하고 실시한 후 그 효과를 비교?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NVLD 아동의 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과 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예비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치료?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NVLD 아동들이 프로그램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워크시트, 게임, 역할극, 영상자료 등을 활용하였으며 NVLD 아동의 시지각적 특성과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를 연관시켜 치료적 효과를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치료구성요인은 인지적 재구성, 이완훈련, 노출훈련, 사회기술훈련이며, 시각주의훈련의 치료구성요인은 시각 변별, 시각 기억, 시지각 항상성, 순차 기억, 도형 배경 지각, 시각 통합, 시각-운동 통합 능력, 시각적 조직화 능력, 시공간 지각 능력 및 정신-운동 속도의 10가지 시각적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심리교육, 자기감찰, 왜곡된 사고 바꾸기를 통해 아동이 불안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 행동을 파악하고 불안상황에서 활성화된 자동적 사고가 타당한지를 검증하며 왜곡된 사고를 적응적인 사고로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의 비중을 높였다. 또한 불안을 관리하는 기술인 이완훈련과 실제 불안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노출훈련 및 사회기술훈련을 실시하였다. 시각주의훈련에서는 NVLD 아동의 취약점인 시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력을 높이도록 하였으며, 시지각 문제로 인지과정에서 오해석하여 생긴 왜곡된 사고를 수정하여 적응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우며, 시각주의훈련을 통한 기술을 실생활에서 적용하여 대처기술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부모 모임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뢰된 아동 중 선별검사를 통해 선정하였다. 선별검사 도구는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ISC-III), 한국판 레이 오스테리스 복합도형검사(K-ROCF),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6-18)이며 임상심리사의 선별 검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만 7~13세 아동 24명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아동은 8명씩 CBT?시각주의훈련 집단(실험집단), CBT 집단(비교집단) 및 통제집단에 무선으로 배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은 일대일 개별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프로그램은 주2회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NVLD 아동의 불안 관련 변인을 인지, 정서 및 행동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NVLD 아동의 불안 관련 인지 변인은 긍정적 자동적 사고 척도(ATQ-P), 부정적 자동적 사고 척도(ATQ-N)를 사용하였다. 정서 변인으로는 개정불안 척도(RCMAS), 특성불안 척도(STAI), 아동?청소년용 사회불안 척도(K-SAS-A), K-CBCL 불안/위축 척도를 사용하였고, 행동 변인으로는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SSRS : 아동용?부모용), K-CBCL 사회적 미성숙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실험집단,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 간 각 척도별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계수를 실시하였고, 연구대상이 적은 점을 고려해 비모수 검정인 Kruskal-Walis 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실험집단,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 간 아동의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Kruskal-Walis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Bonferroni correction을 통해 사후 검정을 하였다. 넷째, 실험집단,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 내 아동의 사전-사후검사의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ast)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실험집단, 비교집단 간 아동의 추후검사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Mann-Whitey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실험집단,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 내 아동의 사전-추후 검사의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a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VL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시각주의훈련 집단과 인지행동치료 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변화가 나타났는데, 인지적 특성인 긍정적 자동적 사고는 증가하였으며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감소하였다.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사후검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NVLD 아동을 위한 CBT?시각주의훈련 집단과 CBT 집단 모두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정서적 특성인 불안, 사회불안이 감소하였으며, 통제 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NVLD 아동을 위한 CBT?시각주의훈련 집단과 CBT 집단 모두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행동적 특성인 사회기술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으며,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프로그램 종료 2개월 후 추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CBT집단과 CBT?시각주의훈련 집단 모두 NVLD 아동의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에서 모두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NVLD 아동의 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불안이 높은 NVLD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2개월 이후에도 프로그램의 효과가 유지되고 있음을 밝혔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NVLD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을 구성, 개발하였으며, 일반적인 시각주의훈련에 비해 NVLD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시각주의훈련이 NVLD 아동의 불안 감소 및 대인관계기술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입증하였다. 셋째, NVLD 아동의 불안 감소를 위한 CBT?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이 CBT 프로그램 단독으로 시행했을 때보다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입증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각주의훈련은 NVLD 아동의 시지각 결함이 NVLD 아동의 자신과 타인, 외부에 대한 부정적 사고,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 사회기술의 부족이라는 사회, 정서적 결함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implement cognitive-behavioral therapy(CBT) programs an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programs for reduce the anxiety of children with non-verbal learning disorder(NVLD), and then compare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For these purpose, the study developed a cognitive-behavioral therapy program and a visual attention training program for reduce anxiety in NVLD children. After modifying and supplementing its shortcomings after the preliminary program, the final CBT program and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program was formed. Various visual materials, worksheets, games, role-plays, and video materials were used to help NVLD children better understand and apply the program, and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crease the therapeutic effect by correlating the visual perception characteristics of NVLD children and the problems they are experiencing. The CBT program consists of cognitive reconstruction, relaxation training, exposure training, and social skills training, and the treatment components of visual attention training are 10 visuals skills of visual discrimination, visual memory, visual perception constancy, visual sequential memory, figure-ground discrimination, visual closure, visual-motor integration ability, visual-spatial organization skill, visual-spatial perception capacity and psycho-motor speed. To be more specific, in CBT program, children can understand their thoughts, emotions, and behaviors in anxiety situations through psychological education, self-monitoring, and changing distorted thinking, verify whether the automatic thinking activated in anxiety situations is valid. For this, much emphasis was put on the cognitive reconstruction that corrects distorted thinking into adaptive thinking. In addition, relaxation training, a technique for managing anxiety, was conducted and exposure training and social skills training were conducted to improve the ability to cope with actual anxiety situations. Visual attention training aimed to improve the visual perception function, which is a weakness of NVLD children, was constructed to improv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was constructed to improve. And It helped adaptive thinking by correcting distorted thinking caused by misinterpretation in the cognitive process due to visual perception problems, and it was constructed to improve coping skills by applying skills through visual attention training in real lif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through screening tests among children requested through various channels, such as elementary schools in Seoul, regional child centers, and parent groups. The screening tools are the Korean Wech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K-WISC-III), the Korean the Ray - Osterrieth Complex Figure(K-ROCF), and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ren Behavior Checklist for Ages 6-18 (K-CBCL 6-18). A screening test was conducted by a clinical psychologist, and finally 24 children aged 7 to 13 years were screened. The selected children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group(experimental group), CBT group(comparative group), and control group, respectively, and the programs were conducted as a one-to-one individual program.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s received therapy twice a week for a total of 10 session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NVLD children''s anxiety-related variables were categorized into three areas: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NVLD children''s anxiety-related cognitive variables assessed through the automatic thougths questionnaire-positive(ATQ-P) and the automatic thougths questionnaire-negative(ATQ-N).
The emotional variables assessed through the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RCMAS), the state trait anxiety inventory(STAI), Korean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K-SAS-A), and the K-CBCL anxiety/atrophy scale. And the behavioral variables assessed through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SSRS: for children and parents) and the K-CBCL social immature scale.
For the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SPSS 21.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and the analysis method is as follows. First, to explore the general features of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of the samples, frequency analysis was used. Second, Pearson''s simple correlation coefficient was used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the pre-test score for each scal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nd the Kruskal-Walis test, a nonparametric test, was conducted considering the small number of subjects. Third, the Kruskal-Walis test, a nonparametric 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the scores of children''s post-test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addition, post-test was performed through Bonferroni correction. Fourth, the Wilcoxon signed rank tast (Wilcoxon signed rank tast), which is a nonparametric test,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the scores of pre-tests of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control group. Fifth, a nonparametric test, the Mann-Whitey U 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scores of the follow-up tests of children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s. Sixth, the Wilcoxon signed rank tast (Wilcoxon signed rank tast), which is a nonparametric test,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scores of pre- and post-tests of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both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group and the CBT group for NVLD children showed significant changes in the post-test compared to the pre-test.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positive automatic thinking increased and negative automatic thinking decreased. But the control group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ost-test. Second, both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group and the CBT group for NVLD children had significantly lower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anxiety and social anxiety in the post-test than the pre-test,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the control group. Third, both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group and the CBT group for NVLD children showed a significant change in social skills, which are behavioral characteristics, at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than the pre-test in the post-examination test, and no significant changes in the control group. Fourth, after a two-month examination after the end of the program, it was found that both the CBT group and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group maintained the effect on the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NVLD childre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n this study, a CBT program developed to reduce anxiety with NVLD children, the study was conducted on NVLD children with high anxiety, the effectiveness was verified. In addition, it revealed that the effect of the program is maintained after 2 months from the end of the program. Second, in this study, the visual attention training program for NVLD children was constructed and developed, and it was proved that visual attention training for NVLD children was effective in reducing anxiety and improving interpersonal skills of NVLD children compared to general visual attention training.
Third, it is significant that the CBT with visual attention training program for reducing anxiety in NVLD children was more effective in positive changes in cognitive, emotion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than the CBT program alone. Fourth, The visual attention training developed in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 visual perception defects of NVLD children affect the social and emotional defects of NVLD children, negative emotions such as negative thinking, anxiety, and lack of social skills. It is significant that it has been proven.

목차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ⅶ
국문초록 ⅸ
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9
1. 비언어성 학습장애 9
1)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9
2)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12
(1) 정의 및 진단 12
(2)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시지각적 특성 16
(3)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정서적 특성 20
(4)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적 특성 22
3)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적 접근 24
(1)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선행 프로그램 24
2.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시각주의훈련 26
1) 인지행동치료 모델 26
2)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28
(1) 인지적 재구성 28
(2) 이완훈련 31
(3) 노출훈련 32
(4) 사회기술훈련 33
3) 시각주의훈련 34
(1) 시각주의훈련 34
(2) 시각주의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37
Ⅲ.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41
1. 연구 문제 41
2. 용어 정의 42
Ⅳ. 프로그램 개발 45
1.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절차 45
2. 프로그램의 구성 48
3. 프로그램의 실시 64
Ⅴ. 연구 방법 75
1. 연구 설계 75
2. 연구 대상 76
1) 연구 대상 선정 76
2)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징 77
3) 연구 대상의 선별기준 81
3. 측정 도구 84
1)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 선별을 위한 검사 도구 85
2)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불안관련 인지적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 88
3)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불안관련 정서적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 90
4)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불안관련 행동적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 92
4. 자료 분석 95
Ⅵ. 연구 결과 96
1. 집단 간 아동의 사전검사 비교 96
1) 집단 간 아동의 인지적 특성 사전검사 비교 96
2) 집단 간 아동의 정서적 특성 사전검사 비교 97
3) 집단 간 아동의 행동적 특성 사전검사 비교 98
2. 집단 간 아동의 사후검사 비교 99
1) 집단 간 아동의 인지적 특성 사후검사 비교 99
2) 집단 간 아동의 정서적 특성 사후검사 비교 101
3) 집단 간 아동의 행동적 특성 사후검사 비교 104
3. 집단 내 아동의 사전-사후검사 비교 107
1) 집단 내 아동의 인지적 특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107
2) 집단 내 아동의 정서적 특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111
3) 집단 내 아동의 행동적 특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116
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아동의 추후검사 비교 120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아동의 인지적 특성 추후검사 비교 120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아동의 정서적 특성 추후검사 비교 122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아동의 행동적 특성 추후검사 비교 124
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내 아동의 사전-추후검사 비교 126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내 아동의 인지적 특성 사전-추후검사 비교 126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내 아동의 정서적 특성 사전-추후검사 비교 129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내 아동의 행동적 특성 사전-추후검사 비교 134
Ⅶ. 논의 및 결론 139
참고문헌 148
부록 164
Abstract 1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