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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도열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옥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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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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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매뉴얼 요인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인식 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자는 생존수영에 참여한 수영강사 42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Q표본은 총 122개의 Q모집단 중 전문가와 함께 문항의 적절성 평정 및 내용타당도 과정을 실시하여 최종 33문항의 진술문을 선정하였다. 이중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신뢰성이 떨어지는 자료는 없었으며, 42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최종 33문항의 진술문을 가장부정, 중립, 가장긍정의 총 9점 점수 분포표를 통해 강제 분류하였고, QUNAL-PC 프로그램을 통해 주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요인 값이 1.00 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나타내었다. 첫째,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매뉴얼 요인을 분석한 결과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방법 인식 제고 형’,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생존방법 매뉴얼 인지 형’,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참여가치 중시 형’, ‘생존수영 교육 기회 제공 및 강조 형’ 으로 총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고 조작적 정의를 실시하였다. 둘째, 4가지 유형에서 각 유형간 공통으로 형성된 긍정적 동의 Q진술문은 총 5문항이 나타났다.

목차

목 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가설 3
4. 연구의 제한점 3
5. 용어의 정의 4
1) 생존 수영교육 4
2) 생존 수영교육 지도자 4
3) 매뉴얼 4
4) 수난 상황 5
5) 수상인명구조원 5
6) 응급처치 5
II. 선행연구 고찰 6
1. 수영교육 운영 관련 연구 6
2. 수영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관련 연구 6
3. 생존수영 교육의 홍보, 이론 교육 관련 연구 7
4.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관련 연구 8
5. 생존수영강사 자격 요건 관련 연구 9
6. Q방법론 관련 연구 10
III. 연구 방법 13
1. Q 방법론 13
2. 연구 설계 및 절차 13
1) 연구 설계 14
2) Q 모집단(Q-population) 구성 16
3) Q표본(Q-sample) 선정 16
4) 문항의 적절성 및 내용 타당도 18
5) P표본(P-sample) 선정 18
6) Q분류(Q-sorting) 과정 19
3. 자료 처리 및 분석 19
IV. 연구결과 21
1.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매뉴얼 요인에 대한 유형화 및 유형별 특성 21
1) 유형화 분석 21
2) 유형별 특성 분석 25
2. 유형 간 차이분석 34
1) 제 Ⅰ, Ⅱ유형 간 차이분석 34
2) 제 Ⅰ, Ⅲ유형 간 차이분석 36
3) 제 Ⅰ, Ⅳ유형 간 차이분석 37
4) 제 Ⅱ, Ⅲ유형 간 차이분석 38
5) 제 Ⅱ, Ⅳ유형 간 차이분석 39
6) 제 Ⅲ, Ⅳ유형 간 차이분석 40
3. 네 가지 요인의 일치항목 분석 41
V. 논 의 43
1. 제Ⅰ 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인식 제고 형 44
2. 제 Ⅱ 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생존방법 매뉴얼 인지 형 44
3. 제 Ⅲ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참여가치 중시 형 45
4. 제 Ⅳ 유형 : 생존수영 교육기회 제공 및 강조 형 47
VI.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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