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목 차ABSTRACT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가설 34. 연구의 제한점 35. 용어의 정의 41) 생존 수영교육 42) 생존 수영교육 지도자 43) 매뉴얼 44) 수난 상황 55) 수상인명구조원 56) 응급처치 5II. 선행연구 고찰 61. 수영교육 운영 관련 연구 62. 수영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관련 연구 63. 생존수영 교육의 홍보, 이론 교육 관련 연구 74.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관련 연구 85. 생존수영강사 자격 요건 관련 연구 96. Q방법론 관련 연구 10III. 연구 방법 131. Q 방법론 132. 연구 설계 및 절차 131) 연구 설계 142) Q 모집단(Q-population) 구성 163) Q표본(Q-sample) 선정 164) 문항의 적절성 및 내용 타당도 185) P표본(P-sample) 선정 186) Q분류(Q-sorting) 과정 193. 자료 처리 및 분석 19IV. 연구결과 211.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매뉴얼 요인에 대한 유형화 및 유형별 특성 211) 유형화 분석 212) 유형별 특성 분석 252. 유형 간 차이분석 341) 제 Ⅰ, Ⅱ유형 간 차이분석 342) 제 Ⅰ, Ⅲ유형 간 차이분석 363) 제 Ⅰ, Ⅳ유형 간 차이분석 374) 제 Ⅱ, Ⅲ유형 간 차이분석 385) 제 Ⅱ, Ⅳ유형 간 차이분석 396) 제 Ⅲ, Ⅳ유형 간 차이분석 403. 네 가지 요인의 일치항목 분석 41V. 논 의 431. 제Ⅰ 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인식 제고 형 442. 제 Ⅱ 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생존방법 매뉴얼 인지 형 443. 제 Ⅲ유형 : 생존수영 교육을 통한 참여가치 중시 형 454. 제 Ⅳ 유형 : 생존수영 교육기회 제공 및 강조 형 47VI. 결론 및 제언 491. 결론 492. 제언 50참고문헌 52부록 5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