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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소금빈 (한림대학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승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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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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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음운처리 능력(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수행력을 비교하고, 말소리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라(조음장애, 음운지연, 음운장애) 음운처리 능력(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과제 수행력을 비교하기 위함이다.
방법: 초등학교 1-3학년의 말소리장애 아동 31명과 일반아동 31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은 탈락, 합성 과제를 음절과 음소 수준에서 살펴보았다. 음운기억 능력은 언어적 자극과 비언어적 자극을 사용하였으며, 언어적 자극으로는 무의미 낱말 따라말하기, 비언어적 자극으로는 숫자 따라 말하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음운작업기억 능력은 숫자 거꾸로 따라 말하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은 숫자와 글자 자극을 사용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집단 간 음운처리 능력인 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음운인식 능력 중 음운인식 능력을 제외 한 모든 하위 과제 수행력에서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말소리장애의 하위 집단 간 음운처리 능력을 살펴본 결과, 음운인식 중 음절인식에서 조음장애 집단과 음운지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음소인식의 경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음운기억 과제인 무의미 따라 말하기와 숫자 따라 말하기에서 조음장애 집단과 음운지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음운작업기억 과제인 숫자 거꾸로 따라 말하기에서 조음장애 집단과 음운지연 집단, 조음장애 집단과 음운장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경우 숫자 빠른 자동 이름대기에서 조음장애 집단과 음운장애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글자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경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말소리장애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 간 언어능력, 비언어 인지 능력을 통제한 후 말소리장애 유무만으로 그룹을 나누어 음운처리 능력을 살펴보았다. 결과, 음운처리 하위 영역에서 말소리장애 유무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는 말소리장애 단일 요인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음운처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말소리장애 아동이 보이는 오류패턴에 따라 말소리장애 집단을 나누어 음운처리 능력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과제에서 조음장애 집단이 음운지연 집단 보다 좋은 수행력을 보였다. 이는 조음장애 집단은 음운지연 집단에 비하여 음운처리 결함이 덜 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말소리장애 집단은 하나의 동질적인 집단이 아닌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 이질적인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말소리장애 아동 평가 및 중재 시 아동이 보이는 표면적인 오류 패턴 뿐만 아니라 상위능력인 음운처리 능력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1. 일반 아동의 음운처리 능력의 발달 8
가. 음운인식 능력 발달 8
나. 음운기억 능력 발달 9
가) 무의미 낱말 따라 말하기 9
나) 숫자 따라 말하기 9
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 발달 10
2. 말소리장애 하위 유형에 대한 고찰 11
3. 말소리장애 아동의 음운처리 능력의 발달 13
가. 음운인식 능력 발달 13
나. 음운기억 능력 발달 14
가) 무의미 낱말 따라 말하기 14
나) 숫자 따라 말하기 15
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 발달 16
제3장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검사 구성 22
3.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23
가. 대상자 선별검사 23
나. 음운인식 검사 23
다. 음운기억 검사 24
라. 빠른 자동 이름대기 검사 25
4. 자료분석 27
가. 음운인식 검사 27
나. 음운기억 검사 27
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검사 27
5. 통계처리 29
제4장 연구 결과 30
1. 말소리장애 하위 집단과 일반 아동 집단 간 음운처리 하위 능력 평균 비교 30
가. 음운인식 31
나. 음운기억 31
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33
2. 말소리장애 하위 집단 간 음운처리 하위 능력 평균 비교 34
가. 음운인식 34
나. 음운기억 35
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36
제5장 논의 37
1.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집단의 음운처리 하위 영역 37
2. 말소리장애 하위 집단의 음운처리 하위 영역 41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5
제6장 참고문헌 46
국문초록 50
영문초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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