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혁중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안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이 마케팅역량과 네트워크역량 그리고 마케팅 성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경로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은 직관, 위험감수성, 성취 욕구를 독립변수로 하였다. 마케팅역량은 마케팅 전문역량과 마케팅 구조역량을 매개변수로 하였고, 네트워크역량인 네트워크범위, 네트워크빈도, 네트워크중요도를 조절변수로 하였다. 마케팅성과 요인인 재구매, 고객증가, 자금흐름개선, 매출액 증가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선정은 2019년 9월 국내의 남·여 소상공인들에게 설문지를 설명하고, 우편, 이메일, 직접 회수하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다. 496개의 대상 기업의 설문 응답자 중 최종적으로 회수되어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421부이었다. 경로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요인은 마케팅능력인 마케팅 전문역량과 마케 팅 구조역량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요인과 마케팅성과 간의 경로 분석에서,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요인은 모두 마케팅 성과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마케팅역량과 마케팅 성과 간의 경로 분석에서, 마케팅역량 요인은 모두 마케팅 성과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네트워크 역량과 마케팅 성과 간의 경로 분석에서, 네트워크 역량 요인은 모두 마케 팅 성과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중에 성취 욕구는 마케팅 성과인 자금흐름 개 선, 재구매 요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매출액 증가, 고객증가 요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역량의 네트워크 범위는 소상공인 심리적 특성과 마케팅 성 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가 없고, 네트워크빈도는 조절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므로 소상공인의 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해 성취 욕구를 향상해 재구매를 활성화하고, 직관과 위험 감수성 요인을 확장하여 신규 고객 및 매출액 향상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범위보다는 네트워크빈도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감사의 글
국문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범위, 방법 및 구성
1. 연구의 범위
2. 연구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개념과 선행연구
1.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개념
2.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선행연구
제2절 마케팅역량의 개념과 선행연구
1. 마케팅역량의 개념
2. 마케팅역량의 선행연구
제3절 네트워크 역량의 개념과 선행연구
1. 네트워크 역량의 개념
2. 네트워크 역량의 선행연구
제4절 마케팅 성과의 개념과 선행연구
1. 마케팅 성과의 개념
2. 마케팅 성과의 선행연구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1. 소상공인과 마케팅역량의 마케팅 성과에 효과
2. 마케팅역량의 매개효과
3. 네트워크 역량의 조절효과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문항 구성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 설문지의 문항 및 구성
제4장 실증분석
제1절 측정항목의 평가
1. 분석환경 및 표본기업의 일반분석
2. 신뢰성 분석
3. 요인분석
제2절 연구모형 검증 및 분석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과 공변량 분해
2. 연구가설의 검정
3. 결정요인 관리방안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결과의 논의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 이론적 시사점
2. 실무적 시사점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 연구의 한계점
2.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