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민서 (용인대학교,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상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용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용산업은 양질의 발전으로 극심한 경쟁구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극심한 경쟁구도 속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들은 예비미용사들이 받고 있는 미용 교육서비스의 품질관리 방안을 통해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미용 교육서비스를 받은 미용종사자의 만족도와 인지된 역량에 따른 경영성과와의 관계 등 실증분석을 통해 미용업계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미용트렌드에 부합되는 지속가능한 현장형 미용 교육서비스 시스템의 구축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수강하는 교육생들의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미용교육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교육생들 인지된 교육효과를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여, 고품질의 지능화된 미용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용 교육서비스를 받은 예비미용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이 예비미용사들의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교육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신뢰도 향상을 통해 예비미용사들로 하여금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미용 교육서비스품질의 공감성과 확신성은 예비미용사들의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미용 트렌드가 반영된 실질적이고, 현장성 있는 미용 교육서비스의 교육계획 수립 및 개선과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확장현실 등을 활용한 미용교육계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관리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
II. 이론적 배경 6
2.1. 미용 교육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6
2.1.1. 미용 교육의 개념 및 현실 6
2.1.2. 교육서비스의 정의 및 특징 7
2.2.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요인 9
2.2.1. 미용 교육품질의 개념 9
2.2.2.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 10
2.3. 교육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고찰 12
2.3.1. 교육서비스의 만족 12
2.3.2. 인지된 역량 12
III. 연구설계 14
3.1. 연구모형 14
3.2. 연구가설 15
3.2.1.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과 예비미용사의 만족도 간의 관계 17
3.2.2.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과 예비미용사의 인지된 교육효과 간의 관계 18
IV. 연구방법 20
4.1.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20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1
4.2.1.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측정 21
4.2.2. 미용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측정 26
4.2.3. 미용 교육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교육효과의 측정 27
4.3. 설문지의 구성 28
V. 분석결과 30
5.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0
5.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31
5.3.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35
VI. 결론 39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39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9
부록: 설문지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