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선화 (용인대학교,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상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용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 왁싱 시장의 성장에 따라 미용 왁싱에 대한 동기요인(관심도, 중요성, 시선)과 정보탐색유형(탐색도, 관찰도)이 왁싱 관리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미용 왁싱의 시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조사대상자의 미용 왁싱 관리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 인식, 타인의
시선, 탐색도, 관찰도, 왁싱 관리의도,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였다. 2019년 4월부터 9월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한 160부를 회수하여 모두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고,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왁싱의 관심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 왁싱에 대한 중요성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의 시선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왁싱에 대한 탐색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미용 왁싱에 대한 관찰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동기요인의 하부요인 세 가지 중에서 관심도와 시선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중요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탐색유형의 하부 요인인 탐색도와 관찰도는 모두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요인 중 관심도와 타인의 시선보다는 본인이 생각하기에 왁싱 관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인식 자체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요즘 미용 시장에서 점차 각광받고 있는 왁싱 관리의 선행요인을 기존 문헌연구를 토대로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는데 학술적 의미가 있다. 이와 더불어 실무적으로도 미용 왁싱의 수요자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회가 됨으로써 미용 왁싱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
II. 이론적 배경 4
2.1. 미용 왁싱의 개념 및 특징 4
2.2. 미용 왁싱관리의 동기요인 6
2.3. 미용 왁싱의 정보탐색 9
2.4. 미용 왁싱관리 11
2.4.1. 페이스 왁싱 11
2.4.2. 바디 왁싱 12
2.4.3. 브라질리언 왁싱 12
III.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4
3.1. 연구모형 14
3.2. 가설 설정 15
3.2.1. 동기요인과 왁싱 관리의도 15
3.2.2. 정보탐색유형과 왁싱 관리의도 17
IV. 연구방법 19
4.1. 설문대상 및 자료 수집 19
4.2. 설문지의 구성 21
V. 연구결과 25
5.1. 요인분석 결과 25
5.2.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29
5.3. 회귀분석 결과 31
VI. 결론 35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35
6.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37
참고문헌 38
Abstract 41
설 문 지 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