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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다빈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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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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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터를 이용한 농작업은 부하 변동이 심하므로 잦은 변속이 요구되며, 작업 조건에 따라 작업 속도가 모두 다르므로 많은 변속 단수가 요구된다.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트랙터의 경우, 작업 중 변속을 위해서는 트랙터를 정지해야 하므로 변속 시 동력 단절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지하여 변속할 필요가 없는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트랙터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후진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트랙터의 변속 품질 향상을 위해 클러치 제어 압력 프로파일 최적화를 연구하였다. 비례제어밸브를 사용한 전후진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트랙터의 변속 충격을 모사할 수 있는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과 클러치 압력 제어를 위한 비례제어밸브의 전류 제어 모델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모델을 이용하여 우수한 변속 품질을 위한 클러치 압력 프로파일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은 동력 전달에 필요한 요소들로 구성된 기계시스템 모델과 클러치에 압력을 인가하는데 필요한 요소들로 구성된 유압시스템 모델로 구성하였다.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검증은 트랙터 주행시험을 수행하여 시뮬레이션과 실제 시험에 대한 클러치 압력과 변속기축 회전속도를 엔진축 회전속도로 나눈 비율인 속도 전달률(transfer rate)을 비교하였다.
비례제어밸브의 전류 제어 모델은 TCU로부터 클러치 압력 명령을 받으면 밸브의 전류-압력 선도에 의해 목표 전류가 도출되고 PID 제어기를 통해 펄스폭변조 신호로 변환되어 비례제어밸브에 입력되도록 구성하였다. 비례제어밸브 전류 제어 모델 검증은 동일한 압력 명령을 인가하여 밸브에 입력되는 전류특성을 비례제어밸브의 전류 제어 모델과 트랙터에 연결된 제어기의 시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검증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우수한 변속 품질을 위한 클러치 압력 프로파일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클러치 압력 프로파일 최적화는 초기 채움 영역과 동력 전달 영역에 대해서 진행하였다. 초기 채움 영역은 높은 압력을 인가하여 변속 응답시간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동력 전달 영역에서는 부드러운 가속도 변화를 발생시키면서 변속 시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초기 채움 영역의 최적화 목적 함수는 변속 응답 시간으로, 최적화 파라미터는 초기 채움 영역의 클러치 압력 명령으로 설정하였다. 동력 전달 영역의 목적 함수는 트랙터의 속도의 그래프 개형이 전 상승 사이클로이드 선도가 되도록 설정하였다. 최적화 전과 후에 대한 변속 응답 시간, 최대 가속도, 변속 시간을 비교하면, 최적화 결과 변속 응답 시간은 0.23초 감소하였고, 최대 가속도는 1.33 m/s2 증가하였으며 변속 시간은 0.88초 감소하였다.

목차

1. 서론 1
2. 연구사 5
2.1 비례제어밸브 특성 해석 5
2.2 차량용 변속기의 변속 품질 해석 6
2.3 트랙터용 자동변속기 변속 품질 해석 7
3. 이론적 배경 11
3.1 트랙터 동력 전달 흐름 11
3.2 출발 변속 12
3.3 습식다판클러치 시스템 13
3.4 변속 품질 16
3.5 클러치 압력 프로파일 17
3.5.1 초기 채움 영역 17
3.5.2 동력 전달 영역 19
3.5.3 잠금 영역 20
4. 재료 및 방법 21
4.1 대상 트랙터 21
4.2 트랙터 실차 시험 22
4.2.1 비례제어밸브 전류 특성 시험 24
4.2.2 트랙터 주행 시험 25
5.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27
5.1 기계시스템 모델 29
5.1.1 동력전달계 모델 29
5.1.1.1 엔진 29
5.1.1.2 클러치 시스템 35
5.1.1.3 기어열 44
5.1.2 차량 모델 46
5.2 유압시스템 모델 47
5.2.1 유압 펌프 49
5.2.2 유압 필터 49
5.2.3 레귤레이터 블록 50
5.2.4 비례제어밸브 52
5.3 비례제어밸브의 전류 제어 모델 56
6. 시뮬레이션 모델 검증 58
6.1 비례제어밸브 전류 제어 모델 검증 58
6.2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검증 59
7. 트랙터 변속 품질 최적화 66
7.1 초기 채움 영역 최적화 66
7.2 동력 전달 영역 최적화 68
8.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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