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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창훈 (군산대학교, 群山大學校)

지도교수
李英旭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군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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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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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는 허용내력 초과 시 취성파괴를 일으켜 상부 구조물의 붕괴를 유발한다. 하지만 적절한 기준이 없는 국내 상황과 상용 프로그램의 한계로 접합부의 위험성이 간과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합부의 내력과 비선형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고 이를 상용 프로그램에 적용 후 접합부를 고려하지 않은 기존의 모델과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하였다.
접합부의 내력을 산정하는 식은 FEMA 356과 뉴질랜드의 기존 건물의 내력평가를 사용하였고, 접합부의 비선형 뼈대곡선은 Shayanfar의 Bent ? in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FEMA 356 모델의 초기강성과 항복 후 강성은 Shayanfar의 모델에 근거하여 동일한 에너지양을 갖도록 조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예제는 2층과 4층의 비내진 상세를 갖는 보통모멘트골조 건물이며 모델의 간편화를 위하여 2차원 모델로 변환하였다. 중요도 계수는 II, Site class는 S2를 사용하였고, 비교 범위를 확장 시키기 위해 중요도 계수를 I로 변경하여 해석한 모델을 추가하였다. 또한, 기하 비선형의 고려가 해석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층의 접합부를 고려하지 않은 모델을 추가 비교하였다.
Pushover 해석 후, 접합부를 고려한 FEMA 강도식과 뉴질랜드 강도식이 적용된 모델의 내력이 기존의 접합부를 고려하지 않은 모델보다 더 적은 내력을 가지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접합부의 허용내력 및 허용변형각을 초과하였을 경우 접합부가 파괴되어 구조물의 붕괴를 유발한다는 결과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 모델은 보 ? 기둥 접합부의 성능저하와 붕괴를 해석 결과에 반영하지 아니하고 전체적인 성능을 과대평가한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평면의 변화, 층수의 증가, 스팬의 개수 및 길이의 변화가 해석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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