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준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명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사립대학 인문계열 학생의 학사경고 극복경험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립대학 인문계열에 서 학사경고를 받게 되는 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필요한 상담 및 지원 체제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사립대학 인문계열 학생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21개의 하위구성요소와 7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차선의 대학에 진학함’, ‘주어진 대학 환경을 받아들이지 못함’, ‘색안경 속 나의 대학’, ‘막막한 현실에 직면함’, ‘대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점을 마주함’, ‘학업의 초점을 나에게 맞춤’, ‘삶에 능동적으로 나아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사립대학 인문계열 학생들의 학사경고 극복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본질적 구조 및 과정을 밝히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상담센터, 지도교수 등 다양한 지원체제가 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대학생활에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학생의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 및 학사경고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및 개입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사경고 8
가. 대학생활 적응 8
나. 학사경고 제도 10
다. 학사경고 효과 11
라. 학사경고 원인 13
마. 학사경고 학생 지원프로그램 17
바. 학사경고 극복 20
2. 대학의 지역 특성 26
가. 대학의 지역 특성 26
나. 지방 대학 학생의 특성 28
3. 대학의 계열 특성 30
가. 대학의 계열 특성 30
나. 인문계열 특성 31
다. 인문계열 학생 특성 32
Ⅲ. 연구방법 34
1. 현상학적 연구 34
2. 연구 대상 35
3. 자료수집 방법 39
4. 자료 분석 과정 410
5. 연구의 타당성 41
Ⅳ. 연구결과 47
1.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사립대학 인문계열 학생의 학사경고 극복경험에 대한 일반적 구조 기술 48
가. 차선의 대학을 선택하게 됨 48
나. 주어진 대학 환경을 받아들이지 못함 53
다. 색안경 속 나의 대학 59
라. 막막한 현실에 직면함 62
마. 대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점을 마주함 68
바. 학업의 초점을 나에게 맞춤 72
사. 삶에 능동적으로 나아감 77
2.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사립대학 인문계열 학생의 학사경고 극복경험에 대한 일반적 구조 기술 83
Ⅴ. 논의 90
1. 논의 90
2. 연구의 의의 95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6
참고문헌 98
부록 105
1. 연구대상자 설명문 106
2. 연구 동의서 110
3. 연구 참여자 모집 공고문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