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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훈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이종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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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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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내 여러 부품들은 장시간, 장거리 운행으로 품질 및 내구연한 저하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화된 부품에 대한 신속한 교체 혹은 신형철도차량의 도입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고장이 발생한 각 장치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은 모든 시스템의 모든 요소를 신품으로 교체 혹은 도입하는 것일 수 있지만, 현실은 재원 및 예비품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재원 및 예비품 등 경제적 측면과 유지보수, 정비 등 효율성 측면을 고려했을 때 고장확률에 근거한 신뢰성 분석은 고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성요소의 식별, 검사, 수리 및 교체와 관련된 판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시스템 중 고객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된 장치인 2호선 신형철도차량 출입문장치에 대한 신뢰도 및 고장확률을 추정하였다. 우선 출입문 장치에 대한 구조분석수행 후 고장유형 및 치명도 분석(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MECA)을 통해 13개의 고장모드 및 19개의 하위부품요소를 추렸다. 이 후 치명도 우선순위(Risk Priority Number, RPN) 결정을 통해 고장모드 대한 수용가능 수준의 정량적 평가를 마쳤다.
또한 고장모드의 논리적 연결 관계를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결함수분석(Fault Tree Analysis, FTA)을 하였고, 하위부품요소의 고장률을 여러 예측규격(NPRD, NSWC 등)과 필드데이터(Field Failure Data)를 활용하여 추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결함수 분석과 하위요소부품의 고장률을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로 통합 맵핑(Mapping)하여, 상위 및 하위 부품 요소 간 종속관계에 대한 직관적인 도식화뿐만 아니라 출입문 장치라는 최종시스템의 신뢰도 및 고장확률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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