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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철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지도교수
전수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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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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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전기) 자동차가 상용화 및 보편화 되면서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의 이슈였던 차량 내 소음을 줄이는 기술에서 이제는 오히려 소리를 제작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소위 스마트 차량은 엔진이 없는 관계로 태생적으로 무소음에 가까울 만큼 정숙성이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용자가 지루해지거나 불의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갖게 되었다.

현재 이러한 사용자들의 페인 포인트를 바탕으로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주행음(가상 엔진 사운드) 디자인 연구, 전기 차량 내 음질 개선 방법,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으나 감성을 기반으로 한 사운드 디자인 관련 이론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며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통용되는 이론을 적용하여 Sound UX를 분석한 연구 또한 미비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동차 사운드 관련 이론 및 사례를 분석한 뒤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 사운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문헌 조사 및 사례 연구를 실시한 뒤 HCI 및 UX 분야에서 통용되는 이론을 사운드 디자인 영역에 적용하였다. 이후 스마트 차량 내에서 구현될 9가지 사운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였다. 연구범위 내 9가지 사운드로는 3가지 컨셉의 미래 지향적 주행음, 참여 유도형 경고음(후진, 보행자, 안전벨트 미착용), 상황변화 알림음(시동 on/off, 기어 변속, ISG )이 해당된다. 사운드 프로토타입 관련 사용성 평가의 경우, 전문가 집단 심층 인터뷰(FGI)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정성적 연구(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사용성, 유용성, 감성 부문을 측정하였다. 다시 말해, 일관성, 유희성, 특화성, 상황 인지성이라는 경험 요인을 고려한 사운드에 대해 실험 참가자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차량에 특화된 사운드를 통해 차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주행 환경에서의 안정감과 만족감을 높여주는 것이다. 나아가 사용자에게 기능적이고 유희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운드 디자인 영역 또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본 연구가 가지는 의미는 사용자 경험 기반의 사운드 디자인 작업을 위해 관련 개념 정의 및 이론 확립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 나아가 실무자에게는 UX를 고려한 사운드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는 점이다. 또한, 스마트 차량에 특화된 9가지 스마트 사운드를 통하여 사용자와 보행자의 경험의 질을 향상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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