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다정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세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공동양육,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 자녀가 만 3, 4, 5세 유아기인 어머니 28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고,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첫째, 부모공동양육을 측정하기 위해 Van Egeren과 Hawkins(2004)가 개발한 공동양육척도를 박잎새(2012)가 번안한 것을 바탕으로 2개의 문항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Shields와 Cicchetti(1997)의 정서조절척도(Emotion Regulation Checklist, ERC)를 수정 ? 보완한 김지윤(2007)의 척도를 사용하여 2개의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Achenbach와 Rescorla(2000)가 개정한 유아용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for 1.5-5)를 오경자와 김영아(2010)가 한국판으로 번역하여 표준화한 유아행동평가척도(K-CBCL1.5-5)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척도는 외현화 문제행동만을 사용하였고 2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부모공동양육, 유아의 정서조절 및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공동양육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공격행동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부모공동양육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을수록,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중 정서통제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부모공동양육이 유아의 정서조절 중 불안정/부정적에 미치는 영향의 설명력은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 중 불안정/부정적 정서가 높다고 보았다.
셋째,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력은 정서통제 수준이 낮을수록, 불안정/ 부정적 정서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주의집중을 어려워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중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설명력은 불안정/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공격행동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공동양육이 유아의 정서조절을 통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고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 또한 지지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높고 비난적 부모공동양육 수준이 낮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아졌고, 이를 통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낮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의의를 살펴보면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 여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에서 나아가,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두 포함한 개념인 부모공동양육(Coparenting)으로 부모 양육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지지적인 공동양육이 유아의 정서조절이라는 내면의 힘을 성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감소까지 이어지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 자녀의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하였고 유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공동양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유아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상담 및 부모교육현장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8
A.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8
B. 부모공동양육과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10
C. 유아의 정서조절과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14
D. 부모공동양육과 유아의 정서조절 17
E. 부모공동양육, 유아의 정서조절 및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19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22
A. 연구문제 22
B. 용어정의 23
Ⅳ. 연구방법 25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5
B. 측정도구 27
C. 조사 절차 및 자료 분석 30
Ⅴ. 연구결과 및 해석 32
A. 예비분석 32
B. 상관관계 분석 33
C. 측정모형 분석 35
D. 구조모형 분석 38
Ⅵ. 결론 및 논의 42
참고문헌 48
부록. 설문지 53
ABSTRACT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