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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경욱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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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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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의 진동과 소음 저감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전자기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에서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하우징 위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전자기-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모터의 전자기력이 유발하는 진동을 계산하였다. 그리고나서, 위상 최적설계 기법을 이용하여 직육면체형과 원통형의 하우징 개념설계 모델에서 피크가 발생되는 특정 주파수의 가속도 크기를 저감하였다. 그 결과, 직육면체형 하우징 설계는 92.9%, 원통형 하우징 설계는 96.0%의 진동 저감 효과를 얻었다. 마침내, 전자기적 설계 인자인 회전자, 고정자 형상의 설계 변경이 아닌 기계적, 구조적 설계 인자인 모터 하우징에 대한 위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모터의 전자기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효과적으로 진동을 저감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동향 3
제3절 연구 필요성 6
제4절 연구 목적 및 구성 7
제2장 전자기력에 의해서 유발되는 진동 연구 9
제1절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9
제2절 전자기력 계산 12
제3절 주파수 응답 해석 18
제4절 전자기-구조 연성해석을 이용한 위상 최적 설계 19
제3장 하우징 설계의 위상 최적 설계 21
제1절 위상 최적 설계 문제 정식화 21
제2절 직육면체형 하우징 설계의 위상 최적 설계 22
제3절 원통형 하우징 설계의 위상 최적 설계 25
제4장 결론 29
참고문헌 30
ABSTRAC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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