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우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상섭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으로 초고층 건축물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초고층 건축물에 적용가능한 합성기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합성기두으이 경우 크게 매입형 합성기둥(SRC)과 충전형 합성기둥(CFT)이 주를 이루며, 이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합성기둥이 존재하며 현재까지도 꾸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주로 충전형 합성기둥(CFT)이 많이 사용되어진다. 충전형 합성기둥(CFT)의 경우 판재를 절곡하여 사용하는 조관형과, 판재를 용접하여 사용하는 용접형이 있다. 이 중 용접 각형강관기둥의 모서리부분 용접부상세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여서 이에 관한 연구가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의 용접부상세 제작방법에 따른 기존 설계식의 적용가능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용접부상세를 주 변수로 하여 실험체를 제작하였고, 단주 압축가력실험과 매크로시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의 공칭압축강도에 대한 최대하중의 비(P_test/P_n)는 1.04~1.12의 범위로 나타났고, 평균은 1.08로 나타났다. 모든 실험체가 기존 공칭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체의 제작방법과 상관없이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은 기존의 설계식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용접부상세 변수와 공칭압축강도에 대한 최대하중의 비(P_test/P_n)와의 상관계수(R)는 -0.04로 나타났으며, 용접부상세 변수가 내력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3) 용접방법과 전단연결재의 종류에 따른 변수는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의 내력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4) 실험체의 파괴양상은 실험체의 최대하중(P_test)이후 강재와 콘크리트가 분리되면서 강재의 국부좌굴이 발생하였고 이후 크랙으로 진전되었다. 국부좌굴의 경우 대게 기둥의 양 단부에서 나타났으며, 완전용입용접의 경우 강판의 일체성을 향상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5) 매크로시험결과,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 용접부의 개선각도를 45°에서 50°로 상향하여 관리하면 용입부족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1. 강재의 인장시험 3
2. 콘크리트 공시체의 압축시험 3
3. 단주 압축가력실험 3
4. 매크로시험 4
제2장 실험계획 및 실험방법 5
제1절.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의 압축강도실험 계획 5
1. 실험체 제작 5
2. 실험 변수 설명 15
3. 실험 계획 17
제2절. 매크로시험 계획 20
제3절. 소재시험 계획 21
1. 강재의 인장시험 계획 21
2. 콘크리트 공시체의 압축시험 계획 24
제3장 실험결과 25
제1절. 소재시험결과 25
1. 강재의 인장시험 결과 25
2. 콘크리트 공시체의 압축시험 결과 28
제2절. 용접 각형강관 CFT기둥의 압축강도실험 결과 30
제4장 실험결과 분석 32
제1절. 공칭압축강도 산정 32
제2절. 실험체 변수별 분석 34
1. 용접부상세에 의한 분석 34
2. 용접방법에 의한 분석 36
3. 전단연결재에 의한 분석 37
제3절. 실험체의 파괴양상 분석 39
제5장 매크로시험 결과 43
제1절. 기존 실험체의 매크로시험 결과 43
제2절. 추가 실험체의 매크로시험 결과 44
제3절. 개선형상의 개선방향 45
제6장 결론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1
부록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