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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6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1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2제3절. 논문의 구성 3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제1절. 기술협력의 개념과 주체 41. 기술협력의 개념 42. 기술협력의 주체 7제2절. 기술협력의 동기 81. 경제적 동기 92. 자원준거이론 10제3절. 협력의 유형 111. 수직적 협력과 수평적 협력 112. 보충적 협력과 보완적 협력 13제4절. 사회적 네트워크 151. 네트워크의 개념 152. 구조적 공백 183. 강한 유대와 약한 유대 19제5절. 소결 21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23제1절. 자율주행 기술 241.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의 242.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단계 30제2절. 연구가설 341. 사회연결망 분석 342. 네트워크 특성(구조적특성) 분석 373. 중심구조 분석지표 38제3절. 연구모형 40제4절. 소결 40제4장 특허 네트워크 분석 42제1절. 분석 개요 431. 연구대상 및 데이터 출처 43(1) 데이터 출처 43(2) 연도별 특허 데이터 442. 표본의 특성 45(1) 출원인별(개별 기업별) 특허 45(2) 그룹별 특허 출원 수 46(3) 단독 출원과 공동출원 특허 현 47제2절. 공동특허에 대한 네트워크 특 481. 출원인별(개별 기업별) 구조적 482. 공동출원 상위권 기업들의 협력 523. 출원인별(개별 기업별) 중심 구 56(1) 기업별 연결 정도 중심성 분석 59(2) 기업별 매개 중심성 분석 63(3) 기업별 근접 중심성 분석 654. 그룹별 구조적 특성 분석 685. 그룹별 중심 구조 분석 70제3절. IPC 공출현 네트워크 분석 711. IPC 빈도 분석 722. IPC 중심 구조 분석 80제4절. 분석 결과 논의 및 소결 821. 협력 유형의 변화 822.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변화 833. 네트워크의 중심성 변화 83제5장 기술협력 사례 분석 85제1절. 자율주행 기술의 협력관계 동 851. 협력 동기 862. 협력 대상 및 유형 923. 협력 형태 944. 협력 유형 98제2절. 구조적 공백의 실증적 사례 100제3절. 소결 103제6장 결론 106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106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09참 고 문 헌 111<국내문헌> 111<외국문헌> 113<기타> 124ABSTRACT 131부 록 133<부록 1 > 자율주행 기술의 협력 133<부록 2 > 자율주행 기술의 구성 160<부록 3 > IPC 서브클래스에 대 164<부록 4 > 전체 특허에 대한 구조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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