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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영호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임성묵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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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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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time truncation 기반 MMSE (Minimum Mean Square Error) 채널 추정 기법은 채널에 time truncation 기법을 적용 후 MMSE 추정을 진행해 디매핑 정확도를 높여 성능을 향상시킨 기법이다. 그러나 기존 time truncation 기법은 64개의 부반송파를 가진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수신 심벌에서 52개 부반송파의 채널 정보만으로 52-point IDFT (Inverse Discrete Fourier Transform)를 진행한다. 때문에 부반송파 간의 직교성이 깨지는 ICI (Inter-Carrier Interference) 가 발생해 leakage 현상이 발생하여 잡음의 영향이 적은 High SNR에서 성능 개선이 열화 된다. 또한 MMSE 추정 시 채널 상관 행렬의 표본이 한 패킷 내 OFDM 심벌의 개수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채널의 통계적 특성을 정확하게 유추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time truncation 기법 문제를 개선한 새로운 time truncation 기법 기반 MMSE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52개의 채널에서 여러 단계의 등간격 보간법을 통해 12개의 채널을 추가적으로 추정한 뒤 64-point IDFT를 진행하는 새로운 time truncation 기법으로 채널의 leakage 현상을 방지한다. 이후 MMSE 추정으로 구한 최종 채널의 상관 행렬까지 추가적으로 구한다. 이때 최종 채널의 상관 행렬은 다음 심벌 채널의 MMSE 추정 상관 행렬의 평균화 과정에 쓰임으로서 더 정확한 통계적 특성을 유추할 수 있게 해준다.
성능 검증을 위해 기존에 높은 PER 성능을 보여주었던 TRFI (Time domain Reliable test Frequency domain Interpolation), WSUM (Weight Sum using Update Matrix), WSUM-MMSE, 기존 time truncation 기반 MMSE 채널 추정 기법과 제안 기법의 PER 성능을 비교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 기법이 다른 4개의 채널 추정 기법에 비해 전 SNR (Signal to Noise Ratio) 구간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특히 NLOS (None Line of Sight) 환경과 높은 변조 기법에서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2.1. WAVE 시스템 패킷 구조 5
2.2. cohda 채널 모델 9
Ⅲ. 기존 채널 추정 기법 12
3.1. CDP 채널 추정 기법 12
3.2. TRFI 채널 추정 기법 16
3.3. WSUM 채널 추정 기법 18
3.4. MMSE 채널 추정 기법 21
3.5. WSUM-MMSE 채널 추정 기법 23
3.6. Advanced MMSE 채널 추정 기법 26
Ⅳ. 제안하는 채널 추정 기법 29
Ⅴ. 모의실험 37
5.1. 모의실험 환경 37
5.2. 모의실험 결과 및 분석 39
Ⅵ. 결론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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