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8
2021
2020
Ⅰ. 서론 11.1 연구 배경 11.1.1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연구 동향 11.1.2 국가별 SEMS장비 연구 동향 31.1.3 국내 SEMS장비 연구 동향 51.2 연구 목적 8Ⅱ. 실험 장치 및 방법 102.1 시험 자동차 및 배출가스 분석기 102.2 실내 인증모드 주행모드 132.3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 장비(PEMS) 152.4 센서기반 배출가스 측정 장비(SEMS) 152.5 주행 경로 182.6 NOx 측정원리 222.7 NOx 배출량 산출방법 24Ⅲ. 결과 및 고찰 263.1 시험 차량의 OBD 데이터 신뢰성 검증 263.2 PEMS 장비의 데이터 신뢰성 검증 283.3 실내 인증모드 NOx 배출특성 313.4 실제도로 주행 시 NOx 배출특성 383.5 주행 동특성에 따른 NOx 배출량 상관성 분석 483.6 외기온도에 따른 NOx 배출량 상관성 분석 52Ⅳ. 결 론 554.1 시험 차량의 OBD 데이터 신뢰성 검증 554.2 PEMS 장비의 데이터 신뢰성 검증? 554.3 실내 인증모드 NOx 배출특성 564.4 실제도로 주행 시 NOx 배출특성 564.5 주행 동특성에 따른 NOx 배출량 상관성 분석 574.6 외기온도에 따른 NOx 배출량 상관성 분석 58References 59Abstract 6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