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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유정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민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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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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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POP 열풍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 음악 산업의 규모와 영향력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한국의 음원 시장에는 1년에 최소 6천 개의 음원이 공개되고 있지만 흥행했다고 말할 수 있는 음원은 많지 않다. 이에 흥행작을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한 많은 연구 및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음악의 상업적인 성공에는 음악의 질뿐만 아니라 미디어 노출이나 홍보와 같은 상업적인 요소 또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 대중음악 산업에서는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이 많이 나타나는데, 인터넷 밈이란 사람들 사이에서 확산되는 문화적 단위로 이미지나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는 활동이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환경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밈의 형태로 콘텐츠들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반응을 일으킨다. 기존에 인터넷 밈 현상은 자연적으로 발생해왔으나, 최근 마케팅 효과를 인지한 아티스트 측에서 마케팅의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음악의 흥행 요인과 흥행의 관계에서 인터넷 밈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예측 모델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커버 효과’와 ‘챌린지 효과’의 매개효과가 있는 요인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내부 흥행 요인 중에서는 ‘가수의 인지도’, ‘POP, 댄스, 발라드, 성인가요, 일렉트로니카’장르에서 매개효과가 존재하였으며, 외부 흥행 요인 중에서는 ‘기획사 역량’, ‘음악 방송 프로그램 출연 횟수’, ‘뉴스 기사 수’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커버 효과와 챌린지 효과를 반영한 예측 모형은 각각 F1-score가 0.6889, 0.7692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차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상업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대중음악의 여러 흥행 요인과 인터넷 밈의 매개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차 례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제2절. 연구 목적
제3절. 논문 개요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밈(Meme) 이론과 대중음악산업에서의 인터넷 밈
제2절 대중음악의 흥행 요인
제3절 연구 필요성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데이터 수집
제2절 변수 추출
제3절 변수 조작적 정의
제4절 방법론
제5절 연구 모형
제4장 데이터 분석 및 결과
제1절 인터넷 밈(Internet meme)의 매개효과
제2절 예측 모형 성능 평가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 결과 및 논의
제2절 연구의 의의
제3절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국내논문
해외논문
APPENDIX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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