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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상효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장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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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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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어차량과 주변차량 사이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차선합병을 위한 의사결정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완전자율주행(SAE, 4-5단계)을 구현하기 위해서 해결되어야 할 수많은 문제가 중 상호작용에 대하여 기여한다. 4단계 이상에서의 자율주행에서 대표적인 문제가 불확실성(Uncertainty)이다. 불확실성은 많은 것들을 포함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측정 센서의 잡음(Sensor Noise), 상대 의도(Intention), 상호작용(Interaction), 가려짐(Occlusion) 등이 존재한다. 특히, 의도와 상호작용은 물리적인 센서로서 측정할 수 없는 요소이므로 상대적으로 더욱 큰 불확실성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의 불확실성을 Deep Learning Network로 해결하고 Markov Decision Process(MDP)를 이용하여 차선합병을 위한 의사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어차량의 행위가 대상 차량의 움직임에 미치는 반응을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으로서 모델링하고, 이를 Dense Traffic 상황에서의 차선합병 문제로 공식화한다. 이를 Monte-Carlo Sampling 방식을 이용한 MCTS(Monte-Carlo Tree Search)로 해결한다.

GAN 모델은 NGSIM(Next Generation Simulation) Dataset을 이용하여 학습, 검증되었으며,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IDM(Intelligent Driver Model)를 가정한 상황에서 평가 되었다. 차선 합병 알고리즘은 기존 경로 예측모델을 사용한 모델에 비해 조금 덜 보수적인 행위를 보장한다.

목차

국문 요지 VI
제1장 서 론 1
1. 1 연구 배경 1
1. 2 관련 연구 3
1. 3 연구 목표 및 개요 4
제2장 이 론 6
2. 1 마르코프 결정 프로세스(MARKOV DECISION PROCESS) 6
2.1.1 정의 6
2.1.2 MDP의 목표 7
2.1.3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7
2. 2 몬테카를로 트리 서치(MONTE-CARLO TREE SEARCH) 8
2.2.1 UCB 알고리즘 9
2.2.2 연속적인 공간에서의 몬테카를로 트리 서치 10
2. 3 적대적 생성 연결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11
2.3.1 GAN 학습 순서 12
2.3.2 GAN 손실 함수(Loss Function) 12
2. 4 적대적 생성 연결망을 이용한 경로 예측(SOCIAL-GAN) 13
2.4.1 Social GAN 모델의 방법론 14
2.4.2 S-GAN 손실 함수 17
2. 5 지능형 운전자 모델(INTELLIGENT DRIVER MODEL) 17
제3장 방법론 19
3. 1 마르코프 결정 프로세스 문제 모델링 20
3.1.1 상태 공간(State Space) 20
3.1.2 행위 공간(Action Space) 21
3.1.3 전이 함수(Transition Function) 22
3.1.4 보상 함수(Reward Function) 23
3.1.5 삭감 요소(Discount Factor) 25
3. 2 GAN을 활용한 전이 함수 모델 25
3. 3 롤아웃(ROLLOUT) 27
제4장 결 과 28
4. 1 생성자(GENERATOR) 검증 28
4.1.1 학습 데이터 셋(Dataset) 28
4.1.2 예측 성능 평가 28
4.1.3 제어차량의 행위에 따른 주변 차량의 반응 검증 30
4. 2 알고리즘 검증 33
4.2.1 시뮬레이션 환경 34
4.2.2 시뮬레이션 35
4.2.3 성능 지표 평가 39
제5장 결 론 43
REFERENCES 45
ABSTRACT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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