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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일 (안동대학교, 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신영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안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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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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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강소기업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 생산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수익성이 악화되고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위기에서 탈피하여 기업들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본 투입과 내부적으로는 원가를 절감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있으나 경영성과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신제품개발에서도 이와 같은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블루오션 전략과 비즈니스 트리즈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여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나아가서 종업원 수와 매출규모에 따라 그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연구하였다.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의 블루오션 전략 및 비즈니스 트리즈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에서 블루오션 전략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블루오션 전략 중 시장경계선 재구축, 비 고객 탐색, 외부네트워크 연계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재의 시장 환경에서 기존의 시장이 아닌 새로운 시장을 통한 신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할 경우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외부 네트워크 연계를 활용 할 경우에도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정한 절차에 의한 신제품개발의 경우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대기업의 경우에는 체계적인 시스템구축으로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의 경우 보상을 위한 명확한 규정 수립과 시스템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이 된다.
둘째,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에서 비즈니스 트리즈는 신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비즈니스 트리즈 중 내부구성원들의 비즈니스 트리즈 사고를 가진 강소기업과 비즈니스 트리즈 확산형 조직문화를 가진 강소기업 모두가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비즈니스 트리즈 사고를 하는 구성원이 근무하는 기업과 기업 내부적으로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경우에 신제품개발 성과가 향상되기 때문이다.
셋째, 블루오션 전략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업규모를 규정하는 종업원 수 또는 매출규모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신제품 개발 시 비 고객 탐색, 시장경계선 재구축, 외부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블루오션 전략을 추진하는 강소기업의 경우, 블루오션 전략적 사고에 의해서 신제품개발 성과가 향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트리즈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업규모를 규정하는 종업원 수 또는 매출규모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신제품 개발 시 내부구성원들의 비즈니스 트리즈 사고를 가진 강소기업과 비즈니스 트리즈 확산형 조직문화를 가진 강소기업의 경우,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신제품개발 성과를 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하여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블루오션 전략과 비즈니스 트리즈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본 연구에서 제시 할 수 있는 연구의 시사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품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에서 블루오션 전략 중 시장경계선 재구축, 비 고객 탐색, 외부네트워크 연계를 활용 할 경우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을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장경계선 재구축이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다른 블루오션 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즈니스 트리즈 사고와 비즈니스 트리즈 확산형 조직문화를 가진 식품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의 신제품개발 성과가 향상됨에 따라 이를 활용 하여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을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블루오션 전략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기업규모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즈니스 트리즈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기업규모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제품개발 성과 향상을 기대하는 강소기업은 외형을 확장하기보다 블루오션 전략적 사고와 비즈니스 트리즈 사고를 할 수 있는 확산형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강소기업에서 블루오션 전략 및 비즈니스 트리즈가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분석 함으로써, 신제품개발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경영전략 연구에서 비즈니스 트리즈와 블루오션 전략의 이론적 측면의 가치를 검증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기업의 현업에 있는 실무자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성공률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0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0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04
제2장 이론적 배경 05
제1절 신제품 개발 및 성과 05
1. 신제품개발 05
2. 신제품개발 성과 27
제2절 블루오션 전략 31
1. 경영전략 31
2. 경쟁전략 36
3. 블루오션 전략 42
4. 선행연구 56
제3절 비즈니스 트리즈 64
1. 트리즈 64
2. 비즈니스 트리즈 69
3. 블루오션 전략과의 관계 7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80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80
1. 연구모형 80
2. 연구가설의 설정 8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수집 8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
2. 변수의 측정 88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9
제4장 실증분석 및 연구가설 검증 92
제1절 표본의 특성 92
제2절 타당성 검증 95
1. 블루오션 전략 95
2. 비즈니스 트리즈 98
3. 신제품개발 성과 100
제3절 신뢰성 검증 101
제4절 상관관계 분석 104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106
1. 가설-1 검증 107
2. 가설-2 검증 110
3. 가설-3 검증 112
4. 가설-4 검증 117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20
제2절 전략적 시사점 12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3
참고문헌 125
설문지 133
Abstract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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