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교통사고 상해증후군 환자의 급성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유병률을 조사하고, 핵심감정척도 단축형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특성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을 경계정충 변증도구를 통해 변증 분류하여 한의임상진료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방법 : 6개의 의료기관에서 모집된 교통사고 발생 후 3일에서 1년 이내 환자 195명을 대상으로 PC-PTSD-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 병원 불안-우울 척도, 핵심감정척도 단축형, 경계정충 변증도구 등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 급성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유병률과 교통사고의 특성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으로 핵심감정척도 단축형과 PC-PTSD-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24.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p값이 0.5미만인 경우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결과 : PC-PTSD-5 상 급성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39.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50%로 나타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 기준 유병률은 급성 스트레스 장애 20.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9.3%로 나타났다. 또한 PC-PTSD-5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을 모두 만족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의 급성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18.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25.8%를 나타냈다. ASD, PTSD군은 비ASD, 비PTSD군에 비해 병원 불안-우울 척도 상 불안, 우울 수치가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냈다. ASD, PTSD군은 비ASD, 비PTSD군에 비해 핵심감정척도 단축형에서 ‘희(喜)’를 제외한 나머지 감정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보행사고이거나 교통사고 가해자인 경우에서 PC-PTSD-5는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증유형 분류결과 ASD, PTSD군에서 모두 심담허겁(心膽虛怯)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PC-PTSD-5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의 인지와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와 연관된 문항들은 핵심감정척도 단축형과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결론 : 본 연구 상 급성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39.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50%로 나타났다. PC-PTSD-5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을 모두 충족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18.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은 25.8%로 나타났다. 핵심감정척도 단축형은 PC-PTSD-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 한국판과 높은 상관성을 보였으므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의 감정을 평가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대규모 전향적 연구를 통해 급성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과 급성 스트레스 장애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이환되는 비율, 변증 유형 분석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acute stress disorder(ASD)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 in patients with traffic injuries and to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core seven-emotions inventory short form(CSEI-S). In addition, this study was aimed to analyze the effect of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on PTSD and to classify PTSD patients using ‘pattern identification for jing ji and zheng chong''.
Methods : Questionnaires such as the primary care PTSD screen for DSM-5(PC-PTSD-5), Korean version of PTSD checklist-5(PCL-5-K), HADS(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CSEI-S, and the instrument of pattern identification for jing ji and zheng chong were conducted on 195 patients within 3 days to 1 year after traffic accidents recruited from 6 medical institutions. Through the collected data the prevalence of acute stress disorder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the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were investigated. In addition, the correlation between CSEI-S and PC-PTSD-5, PCL-5-K was analyz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SPSS 24.0 version program was used and p-value of less than 0.5 was considered to have statistical significance.
Results: The prevalence of ASD on PC-PTSD-5 was 39.1% and the prevalence of PTSD was 50%, and the prevalence of PCL-5-K was ASD 20.4% and PTSD 29.3%. In addition, based on satisfying both PC-PTSD-5 and PCL-5-K, the prevalence of ASD was 18.2% and the prevalence of PTSD was 25.8%. The ASD and PTSD group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on HADS than the non-ASD and non-PTSD groups. The ASD and PTSD groups also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in CSEI-S excluding ‘joy'' compared to non-ASD and non-PTSD groups. In the case of a pedestrian accident or a traffic accident attacker, PC-PTSD-5 was found to have statistical significance. As a result of pattern identification for jing ji and zheng chong, ‘weakness of heart and gall bladder type’ accounted for the highest proportion in both ASD and PTSD groups. Questions related to negative emotions of PC-PTSD-5 and PCL-5-K showed a high correlation with CSEI-S.
Conclusions : In this study, the prevalence of ASD and PTSD was 39.1%, 50% by PC-PTSD-5. Based on satisfying both PC-PTSD-5 and PCL-5-K, the prevalence of ASD and PTSD was 18.2%, 25.8%. CSEI-S showed a high correlation with PC-PTSD-5 and PCL-5-K, so it is considered that it could be used as a tool to evaluate the emotions of PTSD patients. In the future,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analyze the prevalence of ASD and PTSD, the rate of progression from ASD to PTSD, and the type of pattern identification through a large-scale prospective study.
Ⅰ. 서 론 1Ⅱ. 연구대상 및 방법 31. 연구대상 3가. 선정기준 4나. 제외기준 42. 연구방법 5가. 설문조사방법 5나. 관찰항목 6(1) 기본 사회 인구학적 변인 설문지 7(2) The Primary Care PTSD Screen for DSM-5(PC-PTSD-5) 7(3) Korean Version of PTSD Checklist-5(PCL-5-K) 8(4) Hospitality Anxiety and Depression Scale(HADS) 8(5) The Core Seven-Emotions Inventory Short Form(CSEI-S) 9(6) 경계정충 변증도구 10다. 통계처리 10III. 연구결과 121.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12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 분석 12나. 연구대상자의 교통사고 유형 및 특징 152. PTSD 선별검사에 따른 ASD, PTSD 유병률 분석 193. 연구대상자의 변인별 통계 분석 21가. PC-PTSD-5, PCL-5-K, HADS, CSEI-S 통계 분석 21나. 연구대상자의 상해기간 분류에 따른 통계 분석 23(1) 교통사고 이후 72시간 경과 4주 이내 연구대상자 분석 23(2) 교통사고 4주 이후 연구대상자 분석 23다. ASD, PTSD군의 통계 분석 25(1) ASD군 25(2) PTSD군 264. 교통사고 특성에 따른 독립 T검정 28가. 사고 유형에 따른 독립 T검정 28나. 골절에 따른 독립 T검정 29다. 자동차 보험 스트레스에 따른 독립 T검정 30라. 부상 유무에 따른 독립 T검정 30마. 책임 소재에 따른 독립 T검정 325. 연구대상자의 기간에 따른 분석 34가. 72시간 경과 4주 이내 연구대상자와 4주 이후 연구대상자 34나. ASD군과 PTSD군의 차이 34다. 비ASD군과 ASD군의 차이 34라. 비PTSD군과 PTSD군의 차이 36마. 비ASD군, 비PTSD군과 ASD군, PTSD군의 차이 386. 상해등급별 분산 분석 및 사후 검증 407. 변증유형별 빈도분석 및 차이검증 40가. ASD, PTSD군 구분에 따른 변증 빈도분석 40나. ASD, PTSD군 구분에 따른 변증유형 차이검증 438. CSEI-S와 각 척도별 공존타당도 분석 44가. 전체 연구대상자의 CSEI-S와 PC-PTSD-5, PCL-5-K의 상관관계 44(1) CSEI-S와 PC-PTSD-5의 상관관계 44(2) CSEI-S와 PCL-5-K의 상관관계 45나. ASD, PTSD군/비ASD, 비PTSD군의 CSEI-S와 PC-PTSD-5, PCL-5-K의 상관관계 46(1) CSEI-S와 PC-PTSD-5의 상관관계 46(2) CSEI-S와 PCL-5-K의 상관관계 49Ⅳ. 고 찰 51V. 결 론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