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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정 (청주교육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한정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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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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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초상권·저작권 침해 문제와 관련한 사이버폭력은 증가 추세이며, 딥페이크 기술 또한 악의적 콘텐츠 제작 목적으로 자주 활용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영상을 불법 복제하거나 무단으로 배포하여 수입을 얻는 등 딥페이크의 역기능은 범죄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현 시대의 청소년들에게 예방과 대응을 위한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현명한 정보 활용 능력을 지닌 미래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딥페이크 앱을 초등 정보통신 윤리교육과 접목, 프로젝트를 설계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딥페이크 앱 활용 정보통신 윤리교육 프로젝트를 개발, 관련 교안과 수업자료를 ‘준비’, ‘주제 선정 및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별로 제시하고,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0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계획된 행동이론 기반의 정보통신 윤리 의식 측정 검사 문항을 초등 수준에 맞게 재구성·보완하여 사전-사후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젝트의 적용이 학습자의 정보통신 윤리 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성요인별로는 ‘존중’, ‘참여’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결과 값을, ‘책임’ 요인에서는 평균 값은 상승하였으나 유의미한 수준의 결과 값을 얻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변화 정도가 가장 큰 참여 요인의 정성적 분석을 참고하였을 때, 학습자 중심 수업의 상호작용 경험이 학습 동기와 분위기에 보다 영향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 과제로 딥페이크 앱 활용 프로젝트 연구 대상 확대 적용, 실험군-대조군의 집단 설정 등을 통한 결과의 체계적인 일반화가 필요하며, 이 프로젝트에 관련된 여러 검사나 정성적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더한다면 학습자의 정보통신 윤리 의식 향상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3.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딥페이크 7
가. 딥페이크의 개념 7
나. 딥페이크 앱 현황 8
다. 딥페이크 기술 동향 14
2. 정보통신 윤리 18
가. 정보통신 윤리의 개념 및 구성요인 18
나. 정보통신 윤리교육 20
다. 정보통신 윤리교육 관련 연구 동향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및 설계 25
2. 연구 절차 26
3. 검사 도구 28
4. 프로젝트 설계 31
가. 프로젝트 목적 31
나.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선정 32
Ⅳ. 연구 결과 33
1. 딥페이크 앱 활용 프로젝트 개발 33
가. 프로젝트 차시별 개요 33
나.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안 구성 체계 36
다. 교수·학습내용 및 자료 38
2. 적용 결과 44
가. 정량적 분석 44
나. 정성적 분석 47
Ⅴ.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60
부록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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