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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98
< 목 차 >[목 차] ⅰ[표 목 차] ⅴ[그림목차] ⅷ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 내용 및 구성 51. 연구의 대상 및 범위 5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7제2장 기존 문헌 및 연구사례 고찰 11제1절 혼잡기준 관련 연구 111. 대기공간의 서비스 수준 112. KHCM(2013) 153. HCM(2010) 164. 시사점 및 연구 필요성 17제2절 혼잡가치 관련 연구 181. 선호의식(SP) 활용 연구 182. 현시선호(RP) 활용 연구 23제3절 혼잡시간가치 산정방법 연구 261. 통행시간가치 산정방법 262. 혼잡시간가치 산정방법 282.1 혼잡승수(Crowding Multiplier) 산정방법 연구 282.2 입석승수(Standing Multiplier) 산정방법 연구 30제4절 시사점 및 연구 차별성 321. 기존 연구의 시사점 322. 본 연구의 차별성 35제3장 연구방법론 37제1절 차내 혼잡기준 설정 371. 차내 혼잡기준 설정방법 372. 본 연구의 차내 통행상태별 서비스 수준 및 혼잡기준 43제2절 모형의 설정 441. 로지스틱 회귀모형 442. 선택대안 48제3절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방법 501. 효용함수 및 독립변수 설정 502.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방법 51제4장 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차내 통행상태 분석 52제1절 통행상태별 통행시간 산정 절차 및 방법 521. 차내 통행유형 구분 522. 통행상태별 통행시간 산정 방법 54제2절 서울시 버스통행 및 혼잡통행 현황분석 591. 서울시 버스통행 현황 592. 혼잡통행 발생 현황분석 61제3절 분석결과 및 시사점 691. 서울시 시내버스 혼잡율 692. 분석결과 및 시사점 70제5장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 72제1절 혼잡회피 지불용의시간 추정 721. 설문조사 개요 722. 통행시간·혼잡지속시간별 지불용의시간 추정 763. 혼잡회피를 위한 지불용의시간 추정 814. 소결 및 한계점 85제2절 사례 분석을 통한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 871. 분석 대상 선정 872. 선정 노선의 이용현황 및 혼잡발생 특성 분석 903. 모형 설정 및 검증 944. 최적 모형 선정 및 분석 995.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결과 101제3절 적용방안 1051. 차내 혼잡비용 산정 1052. 혼잡시간가치를 고려한 노선별 운행대수 증차 타당성 검토 1063. 지하철 혼잡 완화를 위한 버스 대체 노선 신설 타당성 검토 1074.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 시 운수업체 평가지표 109제6장 결과 및 향후 연구과제 110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0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3참고문헌 115부록 118Abstract 120감사의 글 123< 표 목 차 ><표 2-1> Hall(1966)의 사람간 이격거리 12<표 2-2> Herman Botzow(1974)의 서비스 수준 13<표 2-3> J.J. Bakker(1976)와 Colin H. Alter(1976)의 차내 서비스 수준 14<표 2-4> KHCM(2013)의 차내 서비스 수준 15<표 2-5> 미국 HCM(2010)의 차내 서비스 수준 16<표 2-6> 차내 혼잡시간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25<표 3-1> 차량 유형별 입석면적 40<표 3-2> 연도별 한국인 신체사이즈 변화 40<표 3-3> 서비스 수준별 1인당 점유면적 41<표 3-4> 일반 대형의 서비스 수준별 입석 승객수 42<표 3-5> 서비스 수준 및 혼잡기준(대형차량 기준) 43<표 4-1> 혼잡 및 이동형태에 따른 통행유형 53<표 4-2> 노선번호 100번의 운행차량·정류소별 재차인원표 예시 57<표 4-3> 100-1 차량의 재차인원 및 통행자 A 적용 예시 58<표 4-4> 통행자 A의 서비스 수준과 통행유형별 통행시간 예시 58<표 4-5> 서울시 관련 교통수단별 수단분담율 59<표 4-6> 2018년 서울시 인당 목적 및 수단통행 발생원단위 60<표 4-7> 서울시 시내버스 유형별 운영현황(2019년 기준) 60<표 4-8> 버스 유형별 혼잡 및 입석 통행량 61<표 4-9> 혼잡·입석 통행의 발생 유형 62<표 4-10> 시간대별 버스의 혼잡·입석 통행 현황 63<표 4-11> 버스 유형별 혼잡·입석통행자의 평균 통행시간 및 차내 혼잡시간 65<표 4-12> 광역버스 노선별 혼잡·입석 통행자의 통행 및 혼잡 실태 66<표 4-13> 광역버스 노선별 혼잡·입석통행자의 통행 및 혼잡 실태 67<표 4-14> 시간대별 차내 재차인원수별 정류장 구간 현황 68<표 4-15> 시간대별·차량 유형별 차내 평균 재차인원 70<표 4-16> 지하철 1~8호선 첨두시 혼잡율 71<표 5-1> 응답자의 통행행태 유형 73<표 5-2> 추가대기 및 노선변경 경험자의 통행형태 변경 사유 73<표 5-3> 추가 대기 또는 경로 변경 미경험자의 미변경 사유 74<표 5-4> 추가 대기 및 노선변경 등 통행행태 변경의 통행횟수 75<표 5-5> 통행시간대 및 혼잡지속시간별 표본수 76<표 5-6> 직선형과 로그형 모형식의 추정결과 78<표 5-7> 통행시간·혼잡지속시간별 혼잡회피집단과 혼잡비회피집단의 모형결과 80<표 5-8> 혼잡지속시간별 혼잡회피 지불용의시간 82<표 5-9> 통행시간별 혼잡지속시간과 지불용의시간의 비율 84<표 5-10> 분석 구간의 기·종점 정류소 89<표 5-11> 첨두시(7:00~9:00) 노선별 차내 통행상태별 평균 통행시간 93<표 5-12>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94<표 5-13> CASE별 독립변수 94<표 5-14> 독립변수 분류표 95<표 5-15> CASE별 ?2로그 우도, Cox와 Snell의 R-제곱, Nagelkerke R-제곱 값 96<표 5-16> CASE별 Hosmer & Lememshow 값 97<표 5-17> CASE별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98<표 5-18> 최적 모형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00<표 5-19> 통행상태별 통행시간가치 102<표 5-20> 선행연구와 비교 104<표 5-21> 버스의 통행시간가치(2019년) 105<표 5-22> 가양역~여의도역 동일구간 수단간 통행시간 비교 108<표 5-23> 가양역~고속터미널 동일구간 수단간 통행시간 비교 108< 그림 목차 ><그림 1-1> 연구내용 및 분석절차 10<그림 2-1> Bj?rklund et al(2017)의 입석밀도(혼잡도) 예시 19<그림 2-2> Bj?rklund et al(2017)의 선호의식(SP) 조사 질문지 예시 20<그림 3-1> 어깨폭(좌), 가슴폭(우)의 측정부위 38<그림 3-2> 차량내 입석 가능구간 38<그림 3-3> 선택대안 예시 49<그림 4-1>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한 현황 분석절차 55<그림 4-2> ③정류소에서 단계별 차내 승객 및 재차인원 변화 57<그림 4-3> 오전첨두시 지역별 혼잡 발생정도 63<그림 4-4> 오후 첨두시 지역별 혼잡 발생정도 64<그림 5-1> 702번 노선도 87<그림 5-2> 7022번 노선도 88<그림 5-3> 702번, 7022번 기점구간 정류소 현황 89<그림 5-4> 702A번, 7022번 종점구간 정류소 현황 90<그림 5-5> 702A번의 운행차량·정류소별 재차인원표(혼잡구간) 91<그림 5-6> 7022번 운행차량·정류소별 재차인원표 92<그림 5-7> 통행상태별 혼잡시간가치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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