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0
제1장 서론 11.1 연구 개괄 11.2 연구 배경 41.3 연구 질문 71.4 연구 목표 및 기대 효과 11제2장 선행 연구 162.1 포스트에디팅 개괄 및 주요 연구 현황 162.1.1 포스트에디팅 개괄 및 현황 162.1.2 주요 연구 영역 182.2 포스트에디팅 교육연구 232.2.1 언제 누구에게 가르칠 것인가 232.2.2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252.2.3 무엇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인가 282.2.4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322.2.5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352.3 포스트에디팅 선행 연구 검토의 함의 392.4 실행연구 41제3장 연구 방법 493.1 실행연구 적절성과 단점 극복 방안 493.2 수업의 배경 및 참여자 533.3 텍스트 및 도구의 선택 583.4 연구 기간 및 절차 623.4.1 연구 기간 623.4.2 연구 순환주기의 개괄 643.4.2.1 2017년 시범수업 643.4.2.2 사이클1 663.4.2.3 사이클2 683.5 데이터 수집 703.6 분석 및 평가 방법 73제4장 시범수업 764.1 시범수업의 시작 774.2 시범수업의 구성과 실행 804.3 인간번역과 포스트에디팅 결과물의 텍스트 비교 분석 834.3.1 텍스트 및 분석대상 선정 844.3.2 생산성 비교 864.3.3 결과물 품질 비교 894.4 포스트에디팅 결과물 상세분석 934.4.1 결과물 문제점 분류 결과 934.4.2 인간번역과 포스트에디팅 공통의 문제 964.4.3 명백한 기계번역 오류의 미수정 994.4.4 포스트에디팅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1034.5 시범수업에 대한 성찰 1084.5.1 포스트에디팅 수행의 개선 1104.5.1.1 충분성 개선 1104.5.1.2 낮은 수용성 개선 1124.5.1.3 인간번역과 포스트에디팅 공통의 오류 1134.5.1.4 생산성 1144.5.2 수업 실행 요소 1184.5.2.1 수업 진행 방식 1184.5.2.2 피드백 1194.5.2.3 평가 1214.5.3 요약 및 제언 123제5장 실행연구 사이클1 1255.1 사이클1의 구성 1265.2 충분성 개선을 위한 기계번역의 오류 중심의 수업 1305.3 생산성 수용성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중심의 수업 1405.4 추가적 교육적 함의 도출을 위한 포스트에디팅 과정 관찰 1515.5 수업 개선을 위한 사이클1 중간평가 관찰사항 1595.5.1 포스트에디팅의 장점과 단점 분석 1605.5.2 참여자들이 원하는 학습 방향성 1655.5.3 평가 결과를 수업에 적용하기 1675.6 사이클1의 성과 분석 1695.6.1 결과물 분석 1695.6.1.1 표집 데이터에 대한 전문가 품질 평가 1705.6.1.2 생산성, 충분성, 수용성에 대한 선별적 전수조사 1715.6.1.3 자동화 평가 1795.6.2 기말고사 분석 1855.6.2.1 기말고사 결과물 분석 1865.6.2.2 기말고사 학습자 서술 문항 분석 1915.6.2.3 학습자 설문 및 포커스그룹 분석 1935.7 사이클1에 대한 성찰 197제6장 실행연구 사이클2 2046.1 사이클2의 목표 및 방향성 변화 2056.1.1 사이클의 개괄 및 목표 2056.1.2 학습자와의 소통을 위한 학습자 중심으로의 변화 2096.1.3 결과물 주도적 수업에서 과정 중심으로의 변화 2166.1.4 포스트에디팅 역량 정의를 위한 노력 2246.2 사이클2의 주요 수업 개선 활동 2326.2.1 포스트에디팅 가이드라인의 활용 방식 변화 2326.2.2 포스트에디팅 수행 절차의 개선 2406.2.3 포스트에디팅 수정 행위의 상세 분류 2506.3 사이클2의 성과 분석 2546.3.1 결과물 분석 2556.3.1.1. 충분성과 수용성 2566.3.1.2 생산성의 비교 2646.3.1.3 표집 데이터에 필수 수정과 선호도에 의한 수정 평가 2676.3.2 기말고사 분석 및 학습자 반응 2746.3.2.1 기말고사 결과 분석 2756.3.2.2 기말고사 학습자 서술 문항 분석 2786.3.2.3 학습자 설문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2806.3.2.4 강의평가 비교 2866.4 사이클2에 대한 성찰 2896.4.1 포스트에디팅 수행 개선을 위한 성찰 2906.4.2 수업 실행 방식에 대한 성찰 2936.4.3 차기 사이클을 위한 제언 296제7장 결론 3017.1 내용 요약 3017.2 연구 질문을 중심으로 한 논의 3117.2.1 포스트에디팅을 처음 경험한 학습자는 무엇을 어려워하고 어떤 오류를 범하는가 3127.2.2. 포스트에디팅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 3157.2.3. 무엇을 어떻게 분석 및 평가해야 하는가 3247.3 기여 및 의의 3297.4 연구의 한계 및 제언 333참고문헌 336부록 3631. 연구 참여 동의서 3632. 커멘터리 예시 3643. 포스트에디팅 과제 예시 3664. 중간고사 예시 37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