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조종사 전환과정 중 조종역량 결정요인 분석 요약 항공사의 안전은 절대적으로 조종사의 역할에 따라 좌우됨에 따라 항공사들은 조종사의 품질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기준에 대하여 투자와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으며,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 및 역량 개발은 항공사의 생존과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개발되는 항공기들의 경우 복잡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종사는 더욱 높은 수준의 비행능력과 지식을 필요하며, 이러한 능력과 지식을 보유한 조종사의 선발과 교육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국내 민간항공 조종사 양성체계는 기초비행훈련과정, 추가 비행경력과정, 제트전환과정, 기종 전환과정으로 크게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초비행훈련과정은 국내 전문교육기관, 사설 훈련기관 또는 해외 훈련기관에서의 조종사 교육훈련을 수행하는 방법과 군에서 비행경력을 쌓는 방법을 통해 사업용 면장을 취득한다. 이후 추가 비행경력과정을 이수한 후 국내 또는 해외에서 제트항공기 운항자격을 취득한다. 이후 항공사에 입사 후 민간항공사에서 제공하는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훈련과정을 이수하여 최종적으로 부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조종사의 역량은 항공사의 안전운항 확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ICAO에서는 조종사에게 필요한 8개의 역량(Competency)을 정의하고 있다. 8개의 역량은 Application of Procedure(이하 “PROC”), Manual control(이하 “MANUAL”), Automation(이하 “AUTO”), CRM 즉 leadership and teamwork, Decision Making, Situation Awareness, Communication, Workload Management로 구분되며, 교육훈련과정에서는 해당 역량들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앞서 언급한 조종사 양성체계에서 기초비행 훈련과정을 이수한 훈련생들은 제트전환과정에 입과 하여 지상학과, 모의비행훈련 및 실제 항공기 훈련을 이수하게 된다. 특히 모의비행훈련과정에서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기초비행지식 및 기량을 습득하고 매회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민간 조종사의 조종역량 결정요인 분석을 위해 1년 동안 K사의 제트전환과정을 수료한 215명의 조종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모의비행훈련 과정에서 ICAO에서 제시한 8가지 중 6가지 조종사 역량과 관련된 16가지 항목의 평가점수를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서 SPSS v26.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조사대상의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여 상관분석을 통하여 조종수행능력과 기본능력(영어 능력, 학점, 지상학 점수, 전공)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측정된 조종수행능력 평가항목들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ICAO에서 제시된 대표적 조종수행능력 분류에 따라 평가항목이 적절히 구분되는지 파악하였다. 셋째, 요인분석 및 ICAO 기준에 따른 조종수행능력에 대하여 교육훈련 배경 특성에 따른 조종사의 조종수행능력 점수를 분산분석(ANOVA)을 통해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 진행 시점에 따른 교육훈련 배경 특성이 조종수행능력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훈련 배경과 교육 시기, 기본능력(영어 능력, 학점, 지상학 점수, 전공)을 동시에 고려하여 일반 선형모형을 통하여 조종수행능력이 교육훈련 배경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선형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울진비행훈련원 출신 경우 PROC, AUTO에서 타 기관에 비하여 선행적인 교육 효과로 초기 점수가 높아 증가 폭이 적은 것으로 보였으며, 특히 해외기관 출신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초기 점수가 낮아 그 증가 폭이 큰 걸로 나타났다. MANUAL 점수는 울진 출신의 경우가 타 기관에 비하여 최종 점수에서 낮은 점수를 보임에 따라 지속적인 MANUAL 역량습득을 위한 비행훈련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훈련비행장 환경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 결과에서는 해당 대상자의 영어, 학점, 연령, 지상학 점수, 전공과 비행훈련 성취도인 모의비행 훈련 최종평가 결과와 상관관계에서는 학점 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본능력(영어, 학점, 지상학과 점수, 전공)은 비행훈련 배경의 영향보다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기 평가점수를 반영하였고 대상자들이 대부분 일정 수준에 능력을 보유한 자원이 입과를 했기 때문에 제트전환과정에 대상자들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기초비행훈련기관 출신별 조종역량의 차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K사 제트전환과정에 입과 한 자원에 대하여 CBTA (Competency Based Training and Assessment)을 적용하기 위한 출신별 역량에 중점을 둔 Scenario Based Training을 실시할 자료로 활용하여 출신에 적합한 훈련과정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Since airline safety depends significantly on the role of pilot, the importance of airlines’ training qualified pilots and investing in the training program grow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eterminants of the commercial airline pilot competencies during the transition course. To this purpose, one-year training evaluation results of 215 new airline pilots in the JET transition course of Company K in 2019 are studied with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factor analysis,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Undergraduate major and Uljin-trained pilots show higher final-stage scores in Procedure, Automation, and CRM. Due to Uljin-trained pilots’ higher first-stage scores, their score increase during the course is limited. Uljin-trained pilots’ Manual scores in the final stage are lower than those of undergraduate major and overseas-trained pilots. Influence of trained location is found greater than English competency, undergraduate GPA, and ground school scores on commercial airline pilot competency evaluation scores during the program. The results will be useful in establishing scenario-based training focusing on different background to apply competency-based training and assessment.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4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61. 연구의 방법 62. 연구의 범위 6제3절 논문의 구성 7제2장 이론적 배경 9제1절 조종사 조종역량에 대한 고찰 91. 역량의 일반적인 개념 92. 민간 조종사의 직무 103. 조종사 역량의 개념 12제2절 조종사 교육훈련체계 181. 국내 조종사 교육수요예측 182. 국내·외 조종사 자격제도 263. 국내·외 조종훈련 환경 및 현황 354. K사 제트전환과정 운영 현황 48제3절 조종사 조종역량 분석 511. 조종사 교육훈련과 조종역량의 연관성 512. 조종사 교육훈련 및 조종역량 선행연구 54제3장 연구 설계 62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21. 연구모형 622. 연구가설 63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1. 독립변수 702. 종속변수 72제3절 분석방법 741. 분석 대상 742. 분석 방법 74제4장 실증분석 75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제2절 조종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요인분석 76제3절 항공 관련 기본능력과 조종수행능력의 관계 811. 영어, 학점, 지상학 점수와 조종수행능력 사이의 관계 812. 전공과 조종수행능력 사이의 관계 83제4절 교육훈련 배경과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861. 출신 기관별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862. 교육과정별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94제5절 교육진행 시점에 따른 조종수행능력 차이 분석 961. 출신 기관별 교육 진행 시점에 따른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972. 전공별 교육 진행 시점에 따른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1043. 과정별 교육 진행 시점에 따른 조종수행능력 차이분석 109제6절 출신기관이 조종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113제5장 결론 118제1절 분석 결과 118제2절 시사점 및 한계 120참고문헌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