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8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3. 선행 연구의 고찰 4II. 이론적 배경11.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해 8가.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8나. 비계설정(Scaffolding) 이론 14다. 사회적 구성주의와 의사소통 교육 192. 의사소통역량과 미술 감상 20가. 의사소통역량의 구성 요소 20나. 미술 감상과 의사소통의 관계 27다. 초등학생 의사소통역량과 미술 감상의 교육적 효과 293. 시각적 사고전략(Visual Thinking Strategies)의 이해 31가. VTS의 배경과 교육방법 31나. VTS의 효과와 특징 41다. VTS의 의사소통 효과 434. 미술 감상에서 움직임 기법 45가. 체화된 인지로서의 움직임 45나. 체화된 인지와 미술 교육의 상관성 47다. Weisberg의 미술관 움직임 기법(Museum Movement Techniques) 49Ⅲ. 연구방법 561. 연구의 절차 562. 연구 설계 56가. 움직임기법을 접목한 VTS 교육프로그램 과정 56나. 움직임기법을 접목한 VTS 프로그램 개발 루브릭 59다. 작품 선정 기준 60라. 기존 VTS와 움직임기법을 접목한 VTS 감상교육 비교 623. 프로그램 자료수집과 분석계획 63Ⅳ. 움직임 기법을 접목한 VTS 미술감상활동의 실제 681. 프로그램 개발 68가. 연구 참여자의 특성 68나. 프로그램 활동 계획 69다. 감상 작품 선정 71라. 움직임 기법을 접목한 VTS 미술감상 프로그램 과정안 792. 프로그램 적용 및 결과 분석 90가. 질적 분석 91나. 의사소통역량 설문 조사 분석 126Ⅴ. 결론 및 제언 1291. 결론 1292. 제언 131참고문헌 134ABSTRACT 139부록 14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