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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희정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유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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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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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의 심각성 인식이 증가하면서 환경 개선을 위한 효과적 메시지 개발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늘어나는 만큼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예방 행동의 종류와 요구하는 행동의 크기 역시 다양해 지고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유형의 환경오염 예방 행동에 따른 적절한 메시지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의도는 그간 개인의 인식에 초점을 맞춘 환경문제 연구에서 벗어나 기존에 함께 연구되지 않은 메시지 특성인 메시지 프레이밍과 가치 지향성을 활용해 다른 유형의 예방 행동에 적합한 메시지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프레이밍, 가치 지향성, 예방 행동 요구 크기 간의 상호작용이 메시지 태도와 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 (메시지 프레이밍: 이익/손실) X 2 (가치 지향성: 개인/사회) X 2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 큼/작음) 요인 설계 실험을 실시하였다. 총 123명의 대학생들에게 8가지 유형의 실험설문지를 배분하여 메시지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메시지 프레이밍과 예방 행동 요구 크기는 메시지 태도와 행동 의도에 주효과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손실 프레이밍보다 이익 프레이밍에서 더 호의적인 설득 효과가 나타났고,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가 클 경우보다 작을 경우에 설득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분석 결과, p<.10 수준에서 개인 지향성 메시지에서는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보다 더 높은 행동 의도를 보였고, 사회 지향성 메시지에서는 프레이밍 간의 효과 차이가 없었다. 삼원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났는데,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가 클 경우, p<.001 수준에서 개인 지향성 메시지에서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보다 더 호의적인 메시지 태도를 보였다. 반면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가 작을 경우, p<.10 수준에서 사회 지향성 메시지에서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보다 더 호의적인 메시지 태도를 보였다. 각 예방 행동 유형에서 상호작용의 형태의 차이는 있었으나, 개인 지향성과 이익 프레이밍을 결합한 메시지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에 상관없이 개인 지향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예방 행동 참여로 인한 혜택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시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5
1. 메시지 프레이밍 5
2. 가치 지향성 9
3. 예방 행동 요구의 크기 14
제3장 연구문제 및 가설수립 17
제4장 연구방법 21
제1절 실험 개요 및 설계 21
제2절 실험자극물 제작 21
제3절 본 실험 절차 22
제4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3
1. 독립 변인의 조작적 정의 23
2. 종속 변인의 조작적 정의 25
3. 기타 변인의 조작적 정의 25
제5장 사전 조사 연구결과 27
제6장 본조사 연구결과 28
제1절 실험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8
제2절 실험물 조작점검 29
제3절 연구가설 검증 30
1. <가설 1> 검증 30
2. <가설 2> 검증 34
3. <가설 3> 검증 34
4. <연구문제 1> 검증 35
5. <연구문제 2> 검증 35
제7장 결론 및 논의 39
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39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44
참 고 문 헌 47
부록 58
ABSTRACT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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