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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우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 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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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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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종류의 예술을 융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멀티미디어 작품 연구 논문이다. 아프리카 타악기인 우두 드럼 연주에 실시간 사운드 프로세싱을 이용하고 음악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청각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 두 가지로 인터랙션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사례 및 선행 연구 3
1) 사례 조사 3
2) 선행 연구 5
II . 본 론 8
1. 악기 특성 분석 8
1) 우두(udu)의 유래 9
2) 우두(udu)의 타격 지점과 연주 방식에 따른 주파수 분석 9
2. 사운드 디자인 12
1) Max를 이용한 악기 제작 연구 12
2) 사운드 프로세싱 연구 16
① granular synthesis 16
② pitch shift 19
③ ring modulation 20
④ delay 21
⑤ comb filter 23
⑥ reverb 24
⑦ FFT분석을 이용한 주파수 분리(xover filter) 25
3) 사운드 프로세싱의 유기적 연결을 위한 Max for Live의 활용 27
3. 영상 시스템 연구 31
1) 영상 시스템 31
2) 영상제작 및 효과 34
① Unity를 이용한 영상제작 34
② Processing을 이용한 영상제작 36
③ After Effects를 이용한 영상제작 38
④ Arena를 이용한 영상효과 39
3) OSC 통신을 이용한 영상의 실시간 제어 40
① Unity 영상의 실시간 제어 41
② Processing 영상의 실시간 제어 43
③ Arena 영상효과의 실시간 제어 45
4) Syphon을 이용한 Arena와의 연동 46
① Unity와 Arena의 연동 46
② Processing과 Arena의 연동 47
4. 연구 기술의 작품 적용 48
1) 작품 소개 48
2) 작품 구성 및 기술 적용 49
① 음악 구성 및 기술 적용 49
② 영상 구성 및 기술 적용 51
③ 무대 및 시스템 구성 55
3) 작품에서의 기술 적용에 따른 예술적 효과 56
Ⅲ . 결 론 60
참 고 문 헌 62
ABSTRACT 64
부록(첨부 DVD 설명)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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