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범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기업과 조직은 대전환의 시대를 맞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촉발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COVID-19 감염병 대유행은 뉴노멀의 새로운 사회, 경제적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와 함께 기업과 조직들은 내부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가 함께 근무하게 되면서 조직 내 다양성을 포용하며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과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기업과 조직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강화해야 할 리더십 역량은 과연 무엇일까?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관계적 리더십 이론의 하나로 최근 주목받기 시작한 포용적 리더십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수준은 개인 차원이며, 자원보존이론의 관점에서 포용적 리더십이 심리적 안전감을 매개로 건설적 발언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고, 개인의 특성인 권력거리성향과 학습목표성향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사회적교환과 자기조절의 관점에서 각각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한 대형은행 지점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66개 지점에서 회수된 730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검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점장의 포용적 리더십은 직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안전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직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안전감은 건설적 발언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직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안전감은 지점장의 포용적 리더십 행동과 직원의 건설적 발언 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직원의 특성인 권력거리성향은 직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안전감과 건설적 발언 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직원의 권력거리성향이 낮은 경우, 심리적 안전감이 건설적 발언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강화되었다.
다섯째, 직원의 특성인 학습목표성향은 직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안전감과 건설적 발언 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직원의 학습목표성향이 높은 경우, 심리적 안전감이 건설적 발언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강화되었다.
본 연구는 직원의 특성 요인인 권력거리성향과 학습목표성향이 포용적 리더십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새롭게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의 확장에 기여하였으며, 기업과 조직에서 적용 가능한 포용적 리더십 프로세스 모델을 검증, 제시함으로써 실무적으로 기여하였다. 보다 자세한 결론과 시사점, 한계 등은 본문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ⅳ
영문초록 ⅵ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논문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포용적 리더십 8
2.1.1 적정 독특성 수준 이론 8
2.1.2 포용의 의미 10
2.1.3 리더의 포용성과 포용적 리더십 12
2.1.4 포용적 리더십과 다른 리더십 유형 비교 16
2.2 심리적 안전감 17
2.2.1 심리적 안전감의 개념 17
2.2.2 심리적 안전감의 유사 개념 20
2.2.3 심리적 안전감의 선행요인과 결과 21
2.2.4 심리적 안전감의 프로세스 23
2.3 건설적 발언 행동 26
2.3.1 건설적 발언 행동의 개념 27
2.3.2 건설적 발언 행동의 특성 29
2.3.3 건설적 발언 행동의 동기 30
2.3.4 건설적 발언 행동과 침묵 행동 33
2.3.5 건설적 발언 행동의 결과 34
2.4 권력거리성향 36
2.4.1 문화와 가치 37
2.4.2 권력거리의 분석 수준과 권력거리성향 39
2.4.3 권력거리의 특성 40
2.4.4 권력거리의 결과 41
2.5 학습목표성향 45
2.5.1 목표성향이론 46
2.5.2 학습목표성향의 개념 48
2.5.3 학습목표성향의 특징 49
2.5.4 학습목표성향의 결과 50
2.6 변수 간의 관계 51
2.6.1 포용적 리더십과 심리적 안전감 51
2.6.2 심리적 안전감과 건설적 발언 행동 54
2.6.3 심리적 안전감의 매개효과 56
2.6.4 권력거리성향의 조절효과 59
2.6.5 학습목표성향의 조절효과 64
제 3 장 연구 모형 설정과 연구 방법 69
3.1 연구 모형 설정 69
3.2 가설 설정 70
3.3 연구 방법 71
3.3.1 표본 설계 71
3.3.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도구 72
3.3.3 설문지의 구성 74
제 4 장 실증 분석 75
4.1 기초통계분석 75
4.2 타당성, 신뢰성, 상관관계 분석 76
4.2.1 타당성 분석 76
4.2.2 신뢰도 분석 79
4.2.3 상관관계 분석 80
4.3. 가설 검증 82
4.3.1 포용적 리더십과 심리적 안전감 간의 관계 82
4.3.2 심리적 안전감과 건설적 발언 행동 간의 관계 83
4.3.3 심리적 안전감의 매개효과 84
4.3.4 권력거리성향의 조절효과 86
4.3.5 학습목표성향의 조절효과 87
4.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1
제 5 장 결론 93
5.1 연구 요약 및 논의 93
5.1.1 연구 요약 93
5.1.2 연구 결과 논의 93
5.2 연구 시사점 97
5.2.1 이론적 시사점 97
5.2.2 실무적 시사점 98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2
5.3.1 연구의 한계 102
5.3.2 향후 연구 방향 103
참고문헌 106
부록 Ⅰ: 추가 분석 137
부록 Ⅱ: 설문지 1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