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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아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변호승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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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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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파검사(EEG)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 중 나타나는 인지과정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학습활동 중에 나타나는 다양한 활성뇌파와 두뇌 기능과의 관계를 밝히고,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 학습, 작업기억 학습, 암기학습과 인출학습 및 이해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등의 고차인지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인지과정 중 특정 두뇌 영역에서 발현되는 뇌파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정신병력이나 학습능력에 대한 이상소견이 없는 중학교 3학년 학생 중에서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오른손잡이 학생 54명을 임의표집하여 실험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학생들은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학습, 작업기억 학습, 암기학습, 인출학습, 고차인지학습(이해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활동을 하는 동안 EEG 뇌파검사를 받았고, 검사결과 수집된 자료는 뇌파 분석프로그램 및 SPSS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정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 학습 중에 나타나는 활성뇌파의 특징은 전두-두정 네트워크이며, 청각 단기기억 학습 중에 나타나는 활성뇌파의 특징은 전두-두정-후두 네트워크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 단기기억 학습 시에 후두엽의 우세파는 베타파이며, 청각 단기기억 학습 시의 후두엽의 우세파는 세타파와 베타파인 것으로 볼 때 후두엽에서 자극의 입력과 처리 시에 나타나는 활성뇌파는 베타파라고 할 수 있다. 청각 단기기억 학습 시에 전두엽 외의 위치에서 세타파가 우세파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각 단기기억 학습 때보다 청각 단기기억 학습일 때 기억을 위한 두뇌활동이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집중력 부족이나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서 청각 단기기억 학습 시 나타나는 뇌파 특성을 이용한다면, 학습자에게 보여주는 시각 과제보다는 청각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을 학습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작업기억 학습활동 중에는 단기기억 학습활동 때와는 달리 전두엽에서는 알파파와 함께 세타파와 L-베타파가 감소하고, 중심엽에서는 L-베타파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집중상태에서 세타파가 감소하고 베타파가 증가한다는 선행연구를 비추어 보았을 때, 학습자의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언어 작업기억은 좌측 전두엽과 관련이 있고 시각 작업기억은 우측 전두엽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 있지만, 작업기억 학습 중에는 좌·우뇌의 구분 없이 모든 전두엽에서 감마파와 베타파가 우세파로 나타났다. 이는 뇌기능 영상법을 통한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와 같이 작업기억 시에는 인지과정을 통제하고 직접 기억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두엽에서의 뇌파가 활성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셋째, 암기학습 중 나타나는 뇌파 특징은 같은 기억학습인 단기기억학습 시 나타나는 활성뇌파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기학습 중에도 작업기억과 마찬가지로 전두엽에서의 감마파와 측두엽에서 베타파가 활성화되는 공통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암기학습 중에 나타나는 베타파의 특징은, 단기기억 학습보다는 작업기억 학습과 더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기학습 중에 전두엽에서 감마파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결과는 단기기억과 작업기억에서와 같이 기억학습을 위한 인지과정 중에 나타나는 공통점으로 유추할 수 있는 결과이다.
넷째, 인출학습 중에는 전전두엽에서도 감마파가 활성화되고, 전두엽에서 H-베타파가, 우측두엽에서 M-베타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전두엽에서의 베타파와 감마파가 함께 활성화되는 것으로 볼 때 인출학습 활동 중에는 고차적인 정보처리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때와 같은 뇌파활성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전두엽은 정보를 저장하고 조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역으로 인출학습 중에는 파지된 정보의 인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인출과정 중에 기억을 공고히 하기 위한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두엽에서의 베타파가 집중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과 연관이 있는 뇌파로 감마파와 함께 활성화되는 것으로 볼 때, 암기학습보다 인출학습이 더 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습이며 인출학습 활동 중에 인지정보에 대한 통합과 능동적인 인지활동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고차인지학습 중에는 전두엽과 두정엽의 신경망이 네트워크로 함께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두엽이 고차원적 인지기능을 수행할 때 두정엽과의 신경망적인 정보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해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등의 학습 시 후두엽에서 복잡한 인지과제 수행 시 나타나는 세타파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은 이해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등의 학습을 할 때 후두엽 쪽의 소뇌가 활성화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차인지학습 중에는 후두부(occipital)와 측두부(temporal areas)에서 세타파가 출현하며, 이는 창의적인 인지활동과도 높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로 볼 때, 고차인지학습은 단기기억학습, 작업기억학습, 암기학습 및 인출학습과는 달리 학습자가 창의적 인지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들은 각각의 학습활동에 대한 뇌파 특성에 차이가 있으며 학습활동 시에 활성화되는 우세파의 특징은 뇌기능 영상법에서의 두뇌 기능에 대한 부위와 뇌파 발현위치가 많은 부분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 뇌파검사를 통한 인지적 정보처리 학습활동 중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뇌파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학습자의 학습특성을 설명해 줄 수 있고, 학습자의 인지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을 통해 학습자 특성 파악을 위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을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습
가. 학습과 기억
나.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관점
다. 인지적 정보처리이론과 뇌신경계의 정보처리 방식
라. 뇌과학적 관점에서의 학습
2. 학습과 기억의 두뇌 기능과 뇌파
가. 뇌의 기본구조와 영역별 기능
나. 뇌파와 학습
(1) 뇌파의 의미 및 뇌파의 종류
(2) 기억과 인지학습 활동의 뇌파
(3) 학습 시 대뇌영역별 활성뇌파
(4) 학습의 뇌과학적 이해
3. 뇌파검사를 통한 학습과 기억의 선행연구.
가. 뇌파검사
나. 뇌파검사로 밝혀지는 학습과 기억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 도구 및 실험설계
가. 뇌파검사 기기
나. 뇌파검사
(1) 실험준비
(2) 검사안내
(3) 학습자의 안정상태 및 각성상태의 뇌파측정
다. 학습방법 검사 도구
(1)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 학습과제
①시각 단기기억 학습과제
②청각 단기기억 학습과제
(2) 고차인지학습 과제
① 이해력 문제풀이 학습과제
② 공간지각능력 문제풀이 학습과제
③ 추리력 문제풀이 학습과제
(3) 작업기억과제
①암산 과제
(4) 암기학습과제 및 인출학습과제
①암기학습·인출학습과제
라. 실험설계
3. 자료 분석
Ⅵ.연구결과
1.1. 시각 단기기억 학습을 할 때 두뇌 부위에 따라 어떤 뇌파가 활성화되는가?
1.2. 청각 단기기억 학습을 할 때 두뇌 부위에 따라 어떤 뇌파가 활성화되는가?
1.3.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 학습을 할 때 활성화되는 뇌파 분석
2.1. 작업기억 학습을 할 때 증가 또는 감소하는 뇌파와 발현 위치
2.2. 작업기억 학습을 할 때 활성화되는 뇌파 분석
3.1. 암기학습을 할 때 증가 또는 감소하는 뇌파와 발현 위치
3.2. 암기학습을 할 때 활성화되는 뇌파 분석
4.1. 인출학습을 할 때 증가 또는 감소하는 뇌파와 발현 위치
4.2. 인출학습을 할 때 활성화되는 뇌파 분석
5.1. 고차인지학습을 할 때 증가 또는 감소하는 뇌파와 발현 위치
5.2. 고차인지학습을 할 때 활성화되는 뇌파 분석
Ⅴ. 논 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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