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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요왕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박영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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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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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술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등장하고 있어서 기업 성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신상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의 지속적 확보가 필수적이며 신상품 개발에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매우 중요하다. 신상품 개발에 성공적으로 적용된 창의적 아이디어는 이윤 창출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 기업은 특허를 통해 일정 기간 지적 자산으로 보호받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발상도구가 가치가 높은 특허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창의적 발상도구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는데 활용된 공통적 사고 패턴인 TRIZ 40 가지 발명원리와 이를 집약한 SIT 5 가지 사고도구이다. 또한 미국 특허침해 소송에서 특허권을 행사한 것들을 가치있는 특허로 고려하였다. 특허 침해소송의 대상이 된 특허는 특허권자 입장에서 볼때 독점적 권리를 행사하고 싶은 중요한 지적 재산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4 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ICT 분야 중 피처폰 기술을 선도했던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특허 침해소송을 제기한 사례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특허 데이터는 모토로라의 특허 238 건과 노키아의 특허 243 건을 합하여 총 481 건이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 있는 특허는 특허출원 경향, 기술 분야, 소송 정보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의 경영 동향이나 경영 전략을 반영하고 있었다.
둘째, 가치 있는 특허들에서 TRIZ 40 가지 발명원리 중 분할, 피드백, 복제, 예비조치, 다용도, 속성변화, 통합, 역동성, 국부적 품질 원리 등의 순서로 활용도가 높았는데, 이들 발명원리의 활용이 전체 발명원리 활용도의 90%를 점유하고 있었다. 또한 SIT 5 가지 사고도구의 경우 속성의존과 분할의 활용도가 높았으며, 이 두가지 사고도구의 활용도가 전체의 64%를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가치 있는 특허의 출원 경향은 산업의 기술수명주기와 유사하여 성장기에 출원 건수가 증가하고 쇠퇴기에 감소하였다. 또한, 기술수명주기의 단계별로 창의적 발상도구들의 활용도에 차이가 있었다. TRIZ 40 가지 발명원리의 경우 도입기에는 분할, 복제, 예비조치, 다용도 원리가 많이 활용된 반면 성장기와 성숙기에는 피드백, 분할, 예비조치, 복제, 다용도가 많이 활용되었다. SIT 5 가지 사고도구의 경우 속성의존은 모든 주기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았으며, 성장기에서는 다른 도구들보다 두 배 이상 활용되었다. 성장기는 죽음의 계곡이라고 불리는 캐즘을 뛰어 넘어 주류시장에 진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장기에 진입하려는 기업에게 속성의존은 특히 유용한 사고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9
2.1 산업 변화와 창의성 9
2.2 TRIZ 14
2.3 SIT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 19
2.4 가치 있는 특허 21
2.5 기술수명주기 28
2.6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 33
2.7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 방향 제시 39
제3장 연구 방법 41
3.1 분석모형 41
3.2 분석 절차 및 방법 42
3.2.1 가치 있는 특허의 창의적 발상도구 활용도 분석 44
(1) 분석 대상 44
(2) 분석 방법 46
가. 특허 침해 소송에 사용된 특허의 서지사항 분석 46
나. 특허 침해 소송에 사용된 특허의 TRIZ 발명원리 활용도 분석 47
다. 특허 침해 소송에 사용된 특허의 SIT 활용도 분석 48
라. 기술수명주기와 창의적 발상도구의 관계분석 48
제4장 분석 결과 49
4.1 가치 있는 특허의 특성 분석 49
4.1.1 기업별 대표 기술 분야 분석 49
(1) 노키아 49
(2) 모토로라 50
4.1.2 기업별 출원연도 분석 51
(1) 노키아 51
(2) 모토로라 53
4.1.3 기업별 소 제기연도 분석 54
(1) 노키아 54
(2) 모토로라 55
4.1.4 기업별 소 제기 법원 분석 57
(1) 노키아 57
(2) 모토로라 59
4.2 창의적 발상도구의 활용도 분석 60
4.2.1 가치 있는 특허들의 TRIZ 발명원리 활용도 분석 60
4.2.2 가치 있는 특허들의 SIT 사고도구 활용도 분석 67
4.2.3 가치 있는 특허들의 SIT 사고도구와 TRIZ 발명원리 관계 분석 72
4.2.4 창의적 발상도구 적용 사례 74
4.3 기술수명주기와 창의적 발상도구의 관계 분석 76
4.3.1 특허출원 경향으로 본 기술수명주기 76
4.3.2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기술분야 분석 79
4.3.3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TRIZ 발명원리 활용 분석 80
4.3.4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SIT 사고도구 활용 분석 83
4.3.5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창의적 발상도구의 활용 분석 85
제5장 결론 90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0
5.2 연구의 의의 및 추후 연구 방향 91
참고문헌 93
부록: TRIZ의 발명원리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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