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The Ecocritical Imagination of Modernist Fiction: Conrad, Joyce, and Woolf 20세기 전반기 영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나는 자연에 관한 인식과 환경적 통찰력을 생태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생태비평 연구의 중심주제로서 모더니즘 소설의 중요성을 고찰한다. 생태비평의 연구 대상이 자연의 범주에서 벗어나 도시환경으로 확대되면서, 기존의 생태비평 연구에서 미처 주목하지 못했던 모더니즘 소설에 대한 생태적 인식을 새롭게 재발견하는 것이 본고의 핵심 논지이다. 세기말 전환기의 역사,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환경과 관련하여, 조셉 콘라드, 제임스 조이스, 그리고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에 나타나는 제국주의 이념의 허상과 아프리카 자연 세계, 도시 풍경과 환경적 문제점, 그리고 남성중심적 가부장제에서 여성과 자연의 억압을 서로 다른 유형의 생태 비평적 방법론을 통해 논의한다. 제 Ⅱ장에서는 콘라드의 『어둠의 핵심』을 탈식민주의 생태 비평적 해석을 통해 서구인의 눈에 비친 아프리카의 야생밀림과 그곳의 생태적 환경에 대해 살펴본 후, 아프리카 자연 세계를 처음 접하는 서구인의 인식적 충격을 논한다. 다음으로 아프리카 오지로 접어들면서 서구인의 침략에 대항하는 아프리카 야생밀림의 목소리를 해석하려는 말로우의 생태적 인식을 살펴본다. 그리고 제국주의가 야생밀림에 남긴 상처와 함께 역으로 백인 침입자를 야생밀림 속에 함몰시키는 자연생태의 도전을 분석해 나간다. 제 Ⅲ장에서는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을 도시생태 비평적 관점으로 살펴보기 위해, 「뜻밖의 만남」, 「구름 한 점」, 그리고 「죽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먼저 조이스의 도시생태학적 비전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하여, 세 단편 소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등장인물과 밀접하게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풍경과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뿐만 아니라, 「구름 한 점」과 「죽은 사람들」에 나타나는 문예부흥운동이 목표로 하는 시골 중심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함께 조이스의 도시풍경 그리기 속에 나타나는 도시민의 마비, 소외, 탈출 욕구와 실패를 도시생태 비평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제 Ⅳ장에서는 울프의 『등대로』에 나타나는 울프의 생태의식, 에코페미니즘 그리고 양성론에 대해 분석한다. 인간과 자연 세계 간의 경계를 상호 투과적으로 인식하는 울프의 생태적 관심과 독특성은 모더니즘 소설에 대한 생태비평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당시 사회적, 환경적, 그리고 여성에 관한 주제들과 자연 세계를 연관 지어 재현해 나간 울프의 작품은 모더니즘 문학작품에 대한 생태 비평적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울프의 『등대로』를 에코페미니즘적 관점을 통해 해석해 나감으로써 이성 중심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 사회구조에서 여성과 자연에 대한 억압과 지배로부터 자연과 여성의 해방이 오늘날 전 지구적 환경적 위기에서 문학적 상상력을 통한 생태계 위기 극복에 이바지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As the research topic of Ecocriticism expanded beyond its previous boundary of nature to that of the environment, it resulted in the rediscovery of ecocritical consciousness in Modernist novels which previous ecocritical research failed to take notice of. The primary focus of this dissertation is to identify and analyze the perception of nature and environmental insight appearing in three distinguished modernist novels: Joseph Conrad’s Heart of Darkness, James Joyce’s Dubliners, and Virginia Woolf’s To the Lighthouse. This dissertation not only explore subjects of Imperialism, urban landscape and feminism through ecocriticism methodology but also elucidates the importance of Modernist novels as research topic for ecocritical studies. In particular, chapter II takes a postcolonial ecocritical approach towards Conrad’s Heart of Darkness, focusing on the existential meaning of the wilderness as a resisting force against Imperialism and how ivory is materialized and represented as a double metaphor of the illusion of Imperial expansion and colonial exploitation of natural resources. In chapter III, I delve into three short stories in Joyce’s Dubliners ― ‘An Encounter’, ‘A Little Cloud’, and ‘The Dead’ ─ from an urban ecocritical perspective. In turn, I explore recurrent environmental factors ─ changes of weather, poverty-strickcen Dublin landscape, and the urban environment ─ and criticism of rural focused ideology that the Irish Literary Revival aimed for and the paralysis, alienation, desire to escape, and failure. In chapter IV, the dissertation interprets Woolf’s To the Lighthouse from an ecofeminist point of view. By investigating Woolf’s diaries and essays which contain her personal observations and experiences, I discuss how androgyny, which Woolf suggests to form sympathy and solidarity for women otherized by dichotomic hierarchy, can play a positive role in the freedom of women as well as n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