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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승현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서종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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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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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인너벨트 웨더스트립(Innerbelt weatherstrip)의 소재로 사용되는 EPDM/PP thermoplastic vulcanizates (TPV)는 열경화성 탄성체의 탄성과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용융가공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지만, 낮은 소재 댐핑(Damping) 특성을 가지고 있어 도어 글라스 승하강 시 인너벨트 웨더스트립과 마찰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문제가 있다.
소재의 댐핑은 점탄성(Viscoelastic)에 의해 나타나는 특성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글라스 마찰 소음을 개선하고자 EPDM/PP TPV의 재료설계인자(EPDM/PP 비율, EPDM 가교밀도, Process oil 함량)에 따른 기계적 물성, 소재 댐핑 특성, 영구압축줄음율을 분석하였다.
EPDM/PP 비율에 따른 분석을 통해 PP 비율이 낮을수록 소재가 연화되고, 탄성회복력(Resilence)이 증가하여 기계적 물성은 약화되지만, 댐핑 특성과 영구압축줄음율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PDM의 가교밀도에 따른 영향은 EPDM의 가교밀도가 높을수록 소재의 강직성(Rigidity)가 증가하지만 EPDM particle의 크기가 감소하여 기계적 물성, 댐핑 특성 및 영구압축줄음율 모두 개선되어 인너벨트 웨더스트립의 씰링 성능과 마찰 소음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설계인자로 판단된다. Process oil 함량에 따른 영향은 process oil 함량이 높을수록 가소화(Plasticization)에 의해 기계적 물성은 약화되지만 소재 댐핑 특성은 향상된다. Process oil 함량은 영구압축줄음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재료설계인자에 따른 물성 분석을 바탕으로 최적 소재(35/14 wt%/wt%의 EPDM/PP 비율, ENB 함량 8.9 wt%, process oil 함량 36.0 wt%)를 배합한 결과 소재 댐핑 특성은 기존 소재 대비 13.2 % 증가하였으며, 영구압축줄음율은 35 % 개선되었다.
설계된 소재의 글라스 마찰 소음 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마찰 시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마찰 소음을 평가하였다. 소재 댐핑 특성이 향상됨에 따라 마찰시험과 유한요소해석 결과 모두 마찰 진동의 가속도 peak가 감소하였으며, 각각 97 %, 75 %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들로부터 재료설계인자에 따른 소재 댐핑 특성 향상을 통해 인너벨트 웨더스트립의 글라스 승하강에 의한 마찰 소음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소재 재료설계인자에 따른 물성 제어를 통해 부품의 요구 성능에 맞는 다양한 재료설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이 론 2
1.2.1. 열가소성 탄성체(Thermoplastic elastomer, TPE) 2
1.2.2. 열가소성 고무가황체(Thermoplastic vulcanizates, TPV) 3
1.2.3. 인너벨트 웨더스트립(Innerbelt weatherstrip) 6
1.2.4. 점탄성(Viscoelasiticity) 7
1.2.5. 동적기계적분석(Dynamic mechanical analysis, DMA) 8
1.2.6. BSR (Buzz, Squeak, Rattle) 10
1.2.7. Stick-slip 11
제2장 실험 12
2.1. 실험 재료 및 재료설계인자 12
2.1.1. EPDM/PP 비율(경도) 12
2.1.2. EPDM 가교밀도(ENB (Etylidene norbornene) 함량) 14
2.1.3. Process oil 함량 14
2.2. 제조 방법 15
2.3. 특성 분석 15
2.3.1. 인장시험(Tensile test) 15
2.3.2. 동적기계적분석(Dynamic mechanical analysis) 16
2.3.3. 주사전자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 16
2.3.4. 영구압축줄음율(Compression set) 17
2.3.5. Stick-slip 시험 17
2.4. 유한요소해석(Finite elment analysis, FEA) 18
제3장 결과 및 고찰 21
3.1. 기계적 물성 21
3.1.1. EPDM/PP 비율(경도) 21
3.1.2. EPDM 가교밀도(ENB 함량) 22
3.1.3. Process oil 함량 23
3.2. 점탄성 분석 24
3.2.1. Temperature-sweep test 24
3.2.2. Frequency-sweep test 33
3.3. 영구압축줄음율 34
3.3.1. EPDM/PP 비율(경도) 34
3.3.2. EPDM 가교밀도(ENB 함량) 35
3.3.3. Process oil 함량 36
3.4. 마찰소음평가 37
3.4.1. Stick-slip 시험 37
3.4.2.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FEA) 39
제4장 결론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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