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향숙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용기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요 약

액티브 시니어의 창업역량이 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그리고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최근 은퇴 전·후 경력 전환을 시도하는 다양한 경력을 갖춘 액티브 시니어들이 증가됨에 따라 이들을 위한 창업교육 및 지원이 포함된 창업정책의 추진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의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액티브 시니어 창업자의 창업역량은 개인역량(리더십, 창의성, 문제해결, 의사소통, 의사결정)과 실무역량(경영전략, 마케팅, 사업계획서)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창업역량은 액티브 시니어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향상시켜, 창업 기회를 인식하게 하며, 그 결과 창업의지를 증가 시킬 것이다.

설문조사는 40∼65세 미만까지의 액티브 시니어 연령층 대상으로 2020년 11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온라인 서베이회사의 도움을 받아 실시되었다. 총 543여명의 패널들로부터 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SPSS 22.0과 SmartPLS 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액티브 시니어의 창업개인역량들과 실무역량들은 창업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개인역량들이 액티브 시니어들이 예비 창업자로서 창업에 필요한 자신감을 높여주고, 창업효능감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액티브 시니어의 창업개인역량들과 실무역량들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액티브 시니어의 개인창업역량들과 실무역량들을 함양 하는 것이 예비창업자로서의 액티브 시니어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증진하여 창업에 대한 실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창업효능감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 창업자에 대한 창업역량이 높을수록 창업효능감도 증가되어 기업가정신을 고양시키며,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의지와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기업가정신 교육에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높이는 교육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지자체)가 액티브 시니어들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을 전개하기 위한 창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수립, 실행에 필요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준다. 즉, 본 연구의 결과는 창업 교육 및 훈련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역량 요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그 결과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 시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목차

목차
제 1 장 서 론 5
제 1 절 연구의 배경 5
제 2 절 연구의 목적 9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 2 장 이론적 배경 13
제 1 절 액티브 시니어 13
1. 시니어(노인)의 개념 13
2.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 15
3. 시니어(노인)과 액티브 시니어의 차이점 16
제 2 절 창업역량 17
1. 창업역량의 개념 17
2. 창업개인역량 20
1) 리더십 21
2) 창의성 21
3) 문제해결 22
4) 의사소통 23
5) 의사결정 24
3. 창업실무역량 24
1) 경영전략 25
2) 마케팅 26
3) 사업계획서 27
제 3 절 창업효능감 28
1. 창업효능감의 개념 28
2. 창업효능감의 특성과 선행연구 30
제 4 절 기업가정신 31
1. 기업가정신의 개념 31
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 35
제 5 절 창업의지 38
1. 창업의지의 개념 38
제 3 장 연구 설계 및 연구 가설 40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가설 41
1) 창업역량과 창업효능감 간의 관계 41
2) 창업역량과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42
3)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43
4)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 44
5) 창업효능감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 44
제 2 절 조사 설계 45
1. 표본설계 45
2. 조사도구의 개발 46
1) 설문지 구성 4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8
가. 창업역량 48
나. 창업효능감 49
다. 기업가정신 50
라. 창업의지 51
3. 통계분석방법 51
제 4 장 실증분석 52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2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4
1.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 기준 54
1) 창업개인역량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4
2) 창업실무역량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5
3) 기업가정신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6
4) 창업효능감과 창업의지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8
2. 연구단위 간의 상관관계 분석 59
제 3 절 연구가설의 검정 60
1. 연구모형의 평가 60
2. 연구가설의 검증과 논의 61
1) 연구가설의 검증 62
가. 창업개인역량과 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62
나. 창업실무역량과 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63
다.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63
라. 창업효능감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 63
마.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 63
제 5 장 결론 및 제언 65
제 1 절 연구요약 6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6
1. 이론적 시사점 67
2. 실무적 시사점 68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