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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희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지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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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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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문간호센터 경영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지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규명함으로써 센터의 성과 향상과 경영 개선을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문헌고찰, Focus Group Interview (FGI), 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이용하여 노인장기요양 방문간호센터의 균형성과표 기반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하고자 한 방법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균형성과표의 핵심성과지표 개발을 위해 거쳐야 하는 공통비전 수립, 이를 실천하기 위한 실천전략 확인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성과지표 개발의 3단계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문헌고찰 내용분석을 시행하여 방문간호센터 비전 예비목록을 추출한 후, 포커스그룹인터뷰을 통해 합의된 공통비전을 도출하고 이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전문가 타당도 조사 후 비전을 개발한다. 2단계는 문헌고찰 내용분석을 시행하여 예비 실천전략 목록 도출 후 전문가 타당도 조사 후 실천전략을 개발한다. 3단계는 문헌고찰 내용분석을 시행하여 예비 핵심성과지표 목록 도출 후 전문가 타당도 조사 후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한 다음 실무자집단의 타당도 검토 후 비전과 실천전략, 핵심성과지표를 확정한다.
수집한 자료는 STATA Program 11.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방문간호센터 공통비전, 실천전략, 핵심성과지표의 타당도는 평균, 표준편차, 최댓값, 최솟값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헌고찰 내용분석을 시행결과와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방문간호센터 비전을 제시한 예비목록 11개 중 전문가 타당도 검사 결과 노인장기요양 방문간호센터의 공통비전 ‘질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건강한 방문간호센터’ 개발되었다.
실천전략은 총 8개가 도출되었다. 재무적 관점 2개 ‘매출증대, ‘수익성 증대’, 고객 관점 2개 ‘고객만족도 향상’, ‘임상프로세스 향상 및 IT 지원’, 업무프로세스 관점 2개 ‘정보관리프로세스 개선, ‘간호의 질 향상으로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 학습과 성장관점 2개 ‘인적 자원 역량 강화’, ‘인적 자원 동기 강화’가 개발되었다.
핵심성과지표로 총 15개가 도출되었다. 재무적 관점 3개 ‘매출목표달성’, ‘수익 증가율, 관리비용 감소율’, 고객 관점 4개 ‘고객만족도점수’, ‘친절사례 건수’ 간호사의 전화 응대 만족도 점수’, ‘고객 불만 처리 건수’, 업무프로세스 관점 ‘시스템 품질 개선율’, ‘업무 전산화 개선율’, ‘간호업무표준개발 건수’, ‘대상자 교육시행 건수’, 학습과 성장관점은 4개 ‘우수 직원 보유율’, ‘직무교육 참여 건수’, ‘근무여건에 대한 간호사 만족도’, ‘ 관리자 리더십점수’이 개발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방문간호센터의 경영전략에 필요한 방문간호 센터의 비전 수립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실천전략 8개, 핵심성과지표 15개를 개발되었으며 CVI 0.95이다. 방문간호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전략과 핵심성과지표를 제시함으로써 방문간호센터의 경영관리를 위한 하나의 지표를 만들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간호센터 경영전략 수립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3. 용어 정의 3
Ⅱ. 문헌고찰 5
1. 균형성과표 5
2. 의료서비스 분야의 균형성과표 적용현황 8
3. 방문간호센터 간호업무 성과 13
Ⅲ. 연구방법 16
1. 연구설계 16
2. 연구절차 16
3. 자료수집방법 18
1) 1단계 : 공통 비전 수립 18
2) 2단계 : 균형성과표 4관점의 실천전략 개발 22
3) 3단계 : 균형성과표 4관점의 핵심성과지표 개발 23
4. 자료분석방법 23
5. 윤리적 고려 24
6. 연구의 제한점 24
Ⅳ.연구 결과 25
1) 체계적 문헌고찰 25
2) FGI 39
3) 공통비전 수립 49
4) 실천전략 개발 51
5) 핵심성과지표 개발 58
6) 실무자 CVI 64
Ⅴ.논의 68
Ⅵ. 결론 및 제언 75
Abstract 77
참고문헌 78
부록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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