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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융티탄프엉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순, 박수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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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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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모어 화자(KNS: Korean Native Speaker)와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VKL: Vietnamese Korean Learner)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두 집단의 요청-거절 전략에서 나타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VKL의 의사소통 경험에서 나타난 화용적 특성으로 비롯된 의사소통 어려움, 그리고 화용 능력 함양 과정 등을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요청-거절 화행을 수행하면서 화용적 전략의 측면에 있어 어떤 점에서 한국어 모어 화자들과 유사하고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파악하고, 요청-거절 등과 같은 특정한 담화 상황에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며, 문법이나 어휘 등 통사론적인 측면을 떠나 어떠한 화용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KNS와 VKL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VKL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은 어떠한가?
셋째, VKL의 화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다루기 위해 본 연구는 양적 연구에 의한 수치의 의미를 질적 자료를 활용해 해석하는 설명적 순차 혼합 연구방법(explanatory sequential mixed method)을 활용하였다. 먼저 담화완성형테스트(DCT: Discourse Completion Test)를 통해 KNS와 VKL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을 비교분석한 후,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여 VKL의 요청-거절 실현 경험을 탐색하였다. DCT 설문지는 10가지의 요청 상황과 10가지의 거절 상황을 포함하였으며, 80명(KNS 40명과 VKL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은 VKL 중 5명을 선정하여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경험을 살펴보았다. 이처럼 DCT와 심층면담 두 가지의 자료수집 기법을 통해 얻어진 자료에 대한 면밀한 분석 과정을 거친 후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KNS와 VKL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에 대한 비교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두 집단은 직접 화행 전략보다 간접 화행 전략을 더 선호한다는 공통적인 화용적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요청 화행을 실현하는 데 VKL은 KNS에 비해 직접 화행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거절 화행을 실현할 때 VKL이 사용한 간접 화행 전략의 비율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각 요청과 거절 상황별 두 집단이 서로 다른 화용 전략의 실현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이처럼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는 모두 개인주의보다는 집단주의를 위주로, 저맥락 문화보다는 고맥락 문화에 속하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두 집단의 화용 전략 양상에는 각 문화권마다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서로 상이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은 ‘화용적 특성에서 나타난 문화 차이’와 ‘화용 능력 방해요소’, ‘화용의 교수학습 의의’ 등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모국의 언어?문화적 배경을 가진 베트남어권 학습자들은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언어로 의사소통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언어 사용에 문화의 영향력이 현저하게 드러났다. VKL의 경험에서 나타난 한국어의 화용적 특성은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적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들은 주로 베트남어에 비해 한국어의 화용적 특성이 고맥락 문화의 성격을 더 또렷하게 드러낸다는 것, 그리고 각 언어권의 화용적 특성의 문화적 가치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언어권마다의 공손이 또한 문화 특수성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셋째,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을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포함하는 한국어의 화용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상황과 맥락이 고려될 다양한 화용전략 및 문형에 대한 교수학습, 또는 화용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 등에 의한 교수학습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고자 한다. DCT와 심층면담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듯이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한국의 문화나 한국어의 화용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화 행위의 수반력이 청자로 하여금 인식되지 못하거나, 또는 원어민의 발화 행위의 수반력이 학습자로 하여금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는 등과 같은 의사소통 실패 경험을 하였다. 문화적 특징과 상황과 맥락이 고려되는 교수학습의 설계에 바탕을 두어 한국어의 다양한 화행 문형의 교육을 진행한다면 베트남어권 학습자를 포함한 비원어민 화자들의 화용 능력의 향상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원어민 화자들과의 의사소통 기회가 많지 않은 환경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해외 학습자들은 화용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데 여러 가지 제한이 있다. 따라서 특정한 언어 행위 관련 상황과 맥락이 제시되는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과 같은 다양한 시청각 화용교수 자료의 활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연구 절차 4
2.1. 연구문제 4
2.2. 연구 방법과 연구 절차 5
2.2.1. 연구 방법 5
2.2.2. 연구 절차 6
3. 선행연구 검토 8
3.1. 한국어의 요청-거절 화행 8
3.2. 베트남어의 요청-거절 화행 17
3.3. 기타 언어의 요청-거절 화행 20
Ⅱ. 이론적 논의 23
1. 비교문화 화용론적 접근 23
1.1. 화용론과 비교문화 화용론 23
1.1.1. 화용 능력과 화용적 실패 23
1.1.2. 비교문화 화용론 26
1.2.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화용적 특성 29
1.2.1. 고맥락과 저맥락 문화 29
1.2.2.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체면 30
1.2.3.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공손 36
1.2.4. 비교문화 화용론적 접근에서 본 한-베 화용적 특성 42
2. 화행에 관한 이론적 검토 49
2.1. 화행 49
2.2. 요청 화행 52
2.3. 거절 화행 54
3. 소결 56
Ⅲ. 연구 방법 58
1. 연구개요 58
2. 연구참여자 61
2.1. DCT 연구참여자 61
2.2. 심층면담 연구참여자 63
3. 자료수집 및 분석 66
3.1. 질문지 66
3.1.1. DCT 설문지 66
3.1.2. 심층면담 질문지 69
3.2. 자료수집 과정 70
3.2.1. DCT 설문조사 70
3.2.2. 심층면담 71
3.3. 자료 분석 73
3.3.1. DCT 자료 분석 73
3.3.2. 심층면담 자료 분석 86
4. 윤리적 고려 88
Ⅳ. KNS와 VKL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90
1. 상황별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90
1.1. 상황별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90
1.2. 상황별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03
2. 집단별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
2.1. 집단별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
2.1.1. KNS의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
2.1.2. VKL의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21
2.2. 집단별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35
2.2.1. KNS의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35
2.2.2. VKL의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40
3. KNS와 VKL의 요청과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
3.1.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
3.1.1. 요청 주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
3.1.2. 요청 화행 부가전략 실현양상 비교 152
3.1.3. 사회적 지위와 친소관계에 따른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 154
3.2.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7
3.2.1. 거절 주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7
3.2.2. 거절 화행 부가전략 실현양상 비교 159
3.2.3. 친소관계와 사회적 지위에 따른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61
3.2.4. 요청-거절 상황에서 KNS와 VKL의 부담도 비교 164
4. 소결 167
Ⅴ. VKL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을 통한 화용 습득 및 교육 …… 170
1. VKL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의 공통적 특징 170
2. 화용적 특성에서 나타난 문화 차이 173
2.1. 고맥락 문화 173
2.2. 문화 특수성으로서의 공손 177
3. 화용 능력 방해요소 181
3.1. 모국어 화용적 규범의 영향 181
3.2. 한국어 능력의 한계 184
3.3. 교수와 교재의 영향 188
4. 화용의 교수학습 의의 190
4.1. 체험을 통한 화용 능력 190
4.2. 화용 교수자료 192
5. 소결 195
Ⅵ. 결론 및 제언 197
1. 결론 197
2. 논의 및 제언 202
참고문헌 207
ABSTRACT 215
부록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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