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9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및 연구 절차 42.1. 연구문제 42.2. 연구 방법과 연구 절차 52.2.1. 연구 방법 52.2.2. 연구 절차 63. 선행연구 검토 83.1. 한국어의 요청-거절 화행 83.2. 베트남어의 요청-거절 화행 173.3. 기타 언어의 요청-거절 화행 20Ⅱ. 이론적 논의 231. 비교문화 화용론적 접근 231.1. 화용론과 비교문화 화용론 231.1.1. 화용 능력과 화용적 실패 231.1.2. 비교문화 화용론 261.2.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화용적 특성 291.2.1. 고맥락과 저맥락 문화 291.2.2.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체면 301.2.3.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공손 361.2.4. 비교문화 화용론적 접근에서 본 한-베 화용적 특성 422. 화행에 관한 이론적 검토 492.1. 화행 492.2. 요청 화행 522.3. 거절 화행 543. 소결 56Ⅲ. 연구 방법 581. 연구개요 582. 연구참여자 612.1. DCT 연구참여자 612.2. 심층면담 연구참여자 633. 자료수집 및 분석 663.1. 질문지 663.1.1. DCT 설문지 663.1.2. 심층면담 질문지 693.2. 자료수집 과정 703.2.1. DCT 설문조사 703.2.2. 심층면담 713.3. 자료 분석 733.3.1. DCT 자료 분석 733.3.2. 심층면담 자료 분석 864. 윤리적 고려 88Ⅳ. KNS와 VKL의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901. 상황별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901.1. 상황별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901.2. 상황별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032. 집단별 요청-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2.1. 집단별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2.1.1. KNS의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142.1.2. VKL의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1212.2. 집단별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352.2.1. KNS의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352.2.2. VKL의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1403. KNS와 VKL의 요청과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3.1.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3.1.1. 요청 주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03.1.2. 요청 화행 부가전략 실현양상 비교 1523.1.3. 사회적 지위와 친소관계에 따른 요청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 1543.2.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73.2.1. 거절 주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573.2.2. 거절 화행 부가전략 실현양상 비교 1593.2.3. 친소관계와 사회적 지위에 따른 거절 화행 전략 실현양상 비교 1613.2.4. 요청-거절 상황에서 KNS와 VKL의 부담도 비교 1644. 소결 167Ⅴ. VKL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을 통한 화용 습득 및 교육 …… 1701. VKL의 요청-거절 화행 실현 경험의 공통적 특징 1702. 화용적 특성에서 나타난 문화 차이 1732.1. 고맥락 문화 1732.2. 문화 특수성으로서의 공손 1773. 화용 능력 방해요소 1813.1. 모국어 화용적 규범의 영향 1813.2. 한국어 능력의 한계 1843.3. 교수와 교재의 영향 1884. 화용의 교수학습 의의 1904.1. 체험을 통한 화용 능력 1904.2. 화용 교수자료 1925. 소결 195Ⅵ. 결론 및 제언 1971. 결론 1972. 논의 및 제언 202참고문헌 207ABSTRACT 215부록 21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