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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재현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유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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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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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은 확률론적 관점에서 불규칙한 항로를 항해하는 선박의 구조적 반응을 예측하는 계산절차를 개발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임의의 파랑 하중을 받는 선박의 구조 응답을 선형이라 가정하고 이를 선형 볼테라 급수로 나타내었으며, 이를 라게르 다항식의 선형 조합으로 확장하였다. 라게르 다항식의 계수를 랜덤 변수로 취급하였고, 준비된 데이터와 베이지안 선형 회귀 모델을 이용하여 랜덤 변수의 사후 확률 분포를 구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서 먼저 인공 감쇠 불확실성을 갖는 단일 자유도 선형 스프링-질량-댐퍼 모델이 도입되었고 사후 확률 분포 추정 및 확률론적 시계열 예측이 수행되었다. 보다 현실적인 적용을 위해 400,000 DWT VLOC 모형 선박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수직 굽힘 모멘트의 시계열을 확률적으로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예측된 모형선의 확률론적 시계열을 기반으로 보다 합리적인 보수적 피로 손상도 추정을 수행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2.1. 볼테라 급수 4
2.2. 라게르 다항식 6
2.3. 베이지안 선형 회귀 모델 10
제3장. 수치 모델의 적용 14
3.1. 스프링-질량-댐퍼 모델 14
3.2. 볼테라 커널 추정 16
제4장. 모형 실험 데이터의 적용 21
4.1 모형 실험 21
4.2 확률론적 시계열 예측 25
4.3 피로 손상도 평가 40
제5장. 결론 46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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