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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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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수희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구유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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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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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화와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산중이며 기 능과 편리성의 향상으로 대중들의 이동의 질이 상승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 으로 공공편의시설 및 교통시설 등이 질적으로 증대하며 과거 소외받고 있던 장애인들에 대한 시설이 확충되고 있는 노력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공편의시설과 교통시설은 여전히 일반인들의 경험에 기반 하여 확충된 곳이 많으며 장애인 중 특히 독립적인 보행에 어려움이 큰 시각장애 인이 체감하는 현실적인 시설은 아직까지 부족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공공적 인 측면에서 그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는 실태이다. 따라서 시각장애인들 의 경험에 기반 한 접근 방법을 모색하여 시각장애인의 보행환경 인지 향상 에 대한 고찰을 통해 독립적인 이동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시각장애인들은 선천적 후천적인 이유로 시각정보 인지에 어려움이 있어 보행훈련 등 여러 가지 훈련을 통해 독립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길을 찾아 갈 때 장애물 파악과 경로 파악 등 정보 파악 이 용이하지 않은 등 여전히 장애물 등 정보 파악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그 로인한 심리적 불안감으로 독립적 보행이 어려운 환경임을 심층 인터뷰를 통 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청각과 촉각 정보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 는 방법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에 대한 꾸준한 선행연 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각 연구소별로 독자적으로 진행 중이며 국내에는 보행 보조기기 제품의 상용화가 잘 되어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하나의 통합된 보행 보조기기 사용을 중심으로 청각과 촉각 정보를 주는 통합된 시 스템 방식은 시각장애인이 보행보조기기의 보조를 받아 길을 찾아갈 때 환경 정보 파악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시각장애인의 독립적인 이동 경험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시각장애인의 환승 경험을 중심으로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장애물과 경로 파 악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필요하다 사료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시각장애인 의 대중교통 환승 경험에서의 문제점에 기반 하여 안전하고 독립적인 이동을 위해 통합된 보조시스템의 기능과 역할 활용에 관해 제안을 하는데 연구 목 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보행보조기기 및 서비스 사례분석을 통해 시각장애 인의 환승 경험 도중 개선이 필요한 기능과 요소를 확인한 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4단계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진행한다. 발견하기(Discover) 단계에 서는 시각장애인의 보행과 관련하여 대상에 대한 자료조사와 사용자 관찰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한다. 정의하기(Define) 단계에서는 실제 사용자에 대한 1:1 면접과 사용자 관찰을 통해 얻은 정성적인 리서치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퍼소나를 정의하고 도출한 퍼소나를 기반으로 터치포인트(Touch point)를 바탕으로 사용자 여정지도(User Journey Map)을 구성 요구사항과 개선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의한다. 발전하기(Develop) 단계에서는 앞에서 도출된 인 사이트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경험 개선을 위해 이해관계자와 아이디에이션 진행을 통해 다섯 가지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묘사하는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전달하기 (Deliver) 단계에서는 서비스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도출된 시나리오를 시각장 애인 5인에게 검증하고 독립적인 이동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종 전략을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시나리오를 통해 제안 된 다섯 가지 서비스 컨셉들 은 시각장애인이 대중교통 환승 시 독립적 이동을 지원하는데 유용하고 심리 적 안정감을 주는데 적합하다는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향후 보행 보 조기기의 시각장애인의 환승 경험에 기반 한 활용 전략에 대해 제안하였다. 향후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행 보조기기 개발에 사용자 중심의 이해를 바탕으 로 진행한 이 연구 결과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묘사하는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전달하기 (Deliver) 단계에서는 서비스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도출된 시나리오를 시각장 애인 5인에게 검증하고 독립적인 이동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종 전략을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시나리오를 통해 제안 된 다섯 가지 서비스 컨셉들 은 시각장애인이 대중교통 환승 시 독립적 이동을 지원하는데 유용하고 심리 적 안정감을 주는데 적합하다는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향후 보행 보 조기기의 시각장애인의 환승 경험에 기반 한 활용 전략에 대해 제안하였다. 향후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행 보조기기 개발에 사용자 중심의 이해를 바탕으 로 진행한 이 연구 결과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1. 시각장애인 보행의 이해 5
1.1 시각장애인의 개념 5
1.2 시각장애인 길 찾기 방법 8
1.3 시각장애인의 보행 12
2.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도출 17
2.1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선행 연구 17
2.2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도출 및 한계점 21
2.3 통합 보행보조기기 활용한 이동경험 개선의 필요성 24
3.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26
3.1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정의 26
3.2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28
제 3 장 사례분석 35
1.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사례분석 35
1.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목적 35
1.2 사례연구 대상 선정 35
1.3 사례분석 36
1) 버즈클립(Buzz Clip) 37
2) 시각 보조기기 Orcam My Eye 2.0 39
3) 블라인드스퀘어(Blind Square) 41
4) 비마이아이즈(Be My Eyes) 43
5) 스누밴드(Sunu Band) 45
6) 위 워크(Wewalk) 47
2. 사례 종합 분석 49
3. 소결 52
제 4 장 연구방법 53
1. 연구 프로세스 및 연구대상 선정 53
1.1 연구 프로세스 53
1.2 연구 대상 선정 54
제 5 장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독립보행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제안 56
1. 발견 (Discover) 57
1.1 시각장애인 심층 인터뷰 58
1.1.1 심층 인터뷰 설문 항목 도출 58
1.1.2 심층 인터뷰 목적 및 대상 선정 59
1.1.3 심층 인터뷰 결과 62
2. 정의 (Define) 68
2.1 퍼소나 (Persona) 설정 68
2.2 사용자 여정지도 72
2.3 기회영역 발견 76
3. 발전 (Develop) 80
3.1 아이디어 워크샵 80
3.2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82
3.3 이해관계자 설문 84
3.4 시나리오 105
4. 전달 (Deliver) 113
4.1 시각장애인 대중교통 환승 최종 서비스 시나리오 114
4.2 안전한 독립보행을 위한 보행보조기기 활용 방안 제안 116
4.2.1 보행보조기기 활용 개선 전·후 비교 116
4.2.2 시스템 지도 118
4.2.3 통합 보행보조기기 앱 120
4.2.4 서비스 블루프린트 122
제 6 장 결론 130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30
2. 향후 과제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4
1. 학위논문 134
2. 학술논문 135
3. 단행본 138
4. 기타 139
ABSTRACT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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