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복음에 근거한 상징적 요소를 적용한 교회 건축계획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교회건축사 연구와 각 표현연출 요소의 시대별 변화 양상 그리고 성경의 상징적 요소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각 국내외 건축 사례를 비교 연구 하여 건축가의 상징요소를 이용한 교회건축 표현에 대해 분석 하였다. 그 분석 결과 로마네스크 양식 이후 그 기능과 상징적 의미가 강화되던 종탑의 기능이 현대에 들어 크게 쇠퇴 하였으며 현재는 건축물에 흡수 되는 등 교회의 건축 요소로서 위상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전후 한국 교회의 교세 확장기에 상징요소 표현에 대한 빈약한 연구로 십자가가 교회의 상징으로 과도하게 사용되며 현재는 십자가에 자체에 대한 우상화의 염려로 실내외 십자가 거치도 많이 절제하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실내 요소 또한 의례의 변화로 세례반을 내부에서 제외하고 설교위주의 의례진행으로 독경대 성찬대를 강대로 통합하여 흡수 시켜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의미와 표현이 약화되고 있는 종탑과 십자가, 현재는 실내 요소로 거의 사라진 세례반등은 올바른 연구를 통해 사용 한다면 현대에도 복음의 참된 의미를 전하는 중요한 표현연출 요소로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대형화 되고 새롭게 건축되고 있는 교회에서는 상징요소로서 교회내 공동체의 구원을 상징하는 방주, 교회가 가진 부와 양적 성장을 표현 하기 위해 영원성과 번영의 상징인 ‘은’ 혹은 ‘수정’을 형상화한 유리커튼월, 과거 종교적 순수성의 복권으로 잘못 상징된 고딕 양식의 벽돌식 복고 등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복음을 통해 선포 하셨던 믿음과 구원 그리고 세상에 대한 가르침에 대한 한정된 시각을 과도하게 들어내고 있으며 이는 한국 사회 내에서 교회 공동체에 대해 교회의 사역과 그 사회적 역할에서도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되는 단초로서 작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대하여 복음의 다양한 상징요소들에 대해 숫자, 동물, 재료, 문양 등 분류를 통해 체계화 시켰다. 이 연구를 통해 교회 건축에서 상징적 표현의 적용 범위를 넓히며 올바른 상징 표현연출로 사용하기 위한 자료를 마련 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상징요소를 적용한 현대교회 건축은 재료와 물체의 상징에 상당히 치중 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동물적 상징요소와 성경의 내용적 상징을 상징요소 로서 배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현대 모더니즘 표현 방식에 익숙한 건축가들이 이러한 동물적 요소가 과도한 표현과 장식적으로 디자인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 성경의 내용적 상징 또한 재료와 구조에서 단일 재료가 아닌 여러 구법의 사용을 필요로 할 수 있다는 점 등에 대한 거부감으로 사료 된다. 본 계획에서는 이렇게 현대교회 건축에서 배제되고 있는 상징요소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계획에 적용하여 종교적 상징의 폭넓은 사용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대구광역시 중구 삼덕동 368외 18필지에 위치하고 있는 동부교회의 현 부지를 대지로 선정하였다. 마가 복음 6:41 예수님이 행하신 나눔의 이적 오병이어, 마태복음 25:1 등불가진 다섯 처녀와 기름담은 그릇까지 함께 가진 다섯 처녀의 이야기, 숫자의 상징적 요소, 동물의 상징 요소로서 로마 박해시기 예수님의 존귀함으로 상징되었던 물고기의 형상, 행위의 상징으로 기도하는 신도의 손, 물체의 상징으로서 창세기 노아의 방주인 배의 형상. 물을 상징요소 사용하기 위해 성경의 내용을 이용한 수공간 계획 등 다양 상징요소를 사용하였다. 형상을 사용하는데 있어 우상화의 오류를 피하기 위해 하나의 표현 요소에 단일된 하나의 비유로 드러내기 보다는 하나의 형상에 대해 중의적 요소로 복음의 여러 상징요소를 대입 하여 상징을 은유적 수사로서 들어 낼 수 있는 계획으로 진행하였다. 본 계획을 통해 상징요소의 표현뿐만 아니라 복음의 참된 의미인 내 주변을 살피며 약하고 가난한자를 도우시라는 그리스도의 가르침 되새기고자 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church architect''s study, the pattern of change in each expression element, and the symbolic elements of the Bible as a theoretical background for suggesting the direction of the church''s architectural plan applying the symbolic elements based on the gospel. Also, by comparing and studying each domestic and foreign architectural case, the expression of church architecture using the symbolic elements of the architects was analyz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function of the bell tower, which has strengthened its function and symbolic meaning since the Romanesque style, has greatly declined in modern times and is now absorbed by the building, showing a great change in its status as a building element of the church. The cross is used excessively as a symbol of the church due to the poor study of the symbolic element expression during the post-war Korean church''s expansion, and now it seems to be restraining the interior and exterior of the cross a lot due to the idolization of the cross itself. Interior elements are also changing, such as excluding the fonts from the inside and integrating and absorbing the fons baptismalis of Scriptures stand as a strong preaching ritual. However, the bell tower and the cross, whose meanings and expressions are weakening, and the fons baptismalis, which is almost disappeared as an indoor element, can be used as an important expression element that conveys the true meaning of the Gospel in modern times. In the church that is currently being enlarged and newly built, the symbolizing element is the ark, which symbolizes the salvation of the community in the church, and the glass Curtain walls and that symbolizes ''silver'' or ''crystal'', symbols of eternity and prosperity, to express the wealth and quantitative growth of the church. Gothic brick retro styles, which were wrongly symbolized as lotteries of religious purity in the past, are used intensively. This excessively reveals the limited view of the faith, salvation, and teachings of the world that Christ proclaimed through the Gospel, which acts as a clue to misperceptions of the church community in Korean society and its social role. You can say that In response, various symbolic elements of the Gospel were organized through classification such as numbers, animals, materials, and patterns. Through this study, the scope of the application of symbolic expression in the church architecture was broadened, and materials intended to be used as the correct symbol expression was intended to be prepared. Through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 studies, it was confirmed that the modern church architecture, which applied the symbolic elements, is highly focused on the symbol of materials and objects. On the other hand, there was a strong tendency to exclude animal symbol elements and biblical content symbols as symbol elements. This means that architects who are accustomed to the modern way of expression of modernism may be concerned that these animal elements can be over-expressed and decoratively designed, and that the biblical content symbolism will also require the use of multiple phrases rather than a single material in materials and structures. It seems to be a refusal to be able to. In this plan, the elements of symbols that are excluded from the modern church architecture are intensively applied to the plan and attempted to use religious symbols in a wide range. The current site of Dongbu Church, located in 18 Pilji and 368 Samdeok-dong, Jung-gu, Daegu Metropolitan City, was selected as the site. Mark 6:41 Jesus'' miracle of sharing, the miracle of sharing, Matthew 25:1 The story of the five virgins with five lamps and even the oiled vessel, the symbolic elements of numbers, the symbolic elements of animals, the preciousness of Jesus during the Roman persecution The image of the fish symbolized by the image, the hands of the Shinto praying as a symbol of the act, and the shape of the ship of Genesis Noah''s Ark as a symbol of the object. In order to use water as a symbolic element, various symbolic elements such as water space planning using the contents of the Bible were used. In order to avoid errors of idolization in using images, rather than exposing them as a single metaphor to one expression element, instead of revealing the symbol as a metaphorical rhetoric by substituting several symbolic elements of the gospel as an important element for one image I proceeded with a plan that I could. Through this plan, I would like to reflect on not only the expression of symbolic elements, but also the teaching of Christ to help the weak and needy by looking around me, the true meaning of the gospel.
목차
제 1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2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제 2장 교회건축의 이해 52.1 교회건축의 의미와 특성 62.1.1 신앙적 의미 62.1.2 건축적 의미 62.2 교회 건축의 종교적 상징성의 의미와 표현연출 요소 72.2.1 상징의 정의 72.2.2 기독교 신앙의 상징 82.3 교회 공간에 적용 가능한 상징적 표현 연출 요소 102.3.1 수의 상징적 의미 102.3.2 물체와 동물의 상징적 의미 122.3.3 문양의 상징적 의미 17제 3장 교회 건축 양식의 시대적 변천과 구성요소 분석 193.1 서구 교회 건축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양식의 변화 203.1.1 구약부터 중세 이전까지 교회건축의 양식 변천 203.1.1.1 카타콤바(Catacomb) 203.1.1.2 바실리카 양식 213.1.1.3 비잔틴 양식 223.1.2 중세 이후부터 근대까지 교회 건축의 양식 변천 233.1.2.1 로마네스크 양식 233.1.2.2 고딕양식 243.1.2.3 르네상스 양식 253.1.2.4 바로크 양식 253.3.4 종교 개혁 이후 교회건축 263.1.4.1 종교 개혁 이후 현대 건축 태동기 이전 263.1.4.2 현대 건축 283.2 소 결 303.3 한국 교회 건축 양식의 변천 303.3.1 한국 교회 건축 전반기 변화 양상 303.3.2 한국 교회 건축 후반기 변화 양상 323.3.3 현대 한국 교회 건축의 양상 323.4 소 결 333.5. 시대 변천에 따른 교회 건축 구성요소의 의미 변화 343.5.1 교회 건축의 외부 요소와 관련 사항 353.5.2 교회 건축의 내부 요소와 관련 사항 373.6. 소결 40제 4장 교회 건축의 디자인 사례조사 분석 414.1. 조사 대상 개요4.1.1 조사 대상 교회 선정 기준 424.1.2 조사 대상 교회 분석 방법 및 내용 424.2. 조사 대상 교회 현황 424.3. 조사 대상 교회 분석 434.3.1 임마누엘 교회 444.3.2 하양 무학로 교회 454.3.3 경동 교회 464.3.4 대구 범어 교회 474.3.5 새문안 교회 484.3.6 사랑의 교회 494.3.7 21세기 예수교회 504.3.8 도교 성 마리아 대성당 514.3.9 수정교회 524.3.10 사례조사 종합분석 534.4 소 결 544.5 종합분석 55제 5장 교회 건축 계획 585-1 대상지 선정 및 분석 595-2 스페이스 프로그램 655-3 디자인 컨셉 665-4 건축 계획 715-5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745-6 투시도 895-7 판넬 90제 6장 결론 956. 결론 95참 고 문 헌 97ABSTRACT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