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지혜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공순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 및 가치관의 변화로 인류의 라이프스타일은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현대인들은 보다 빠르고 간편한 소비. 다양한 경험을 접하기를 바라는 동시에 과도한 소비 환경으로 정신적 건강과 회복을 위한 심리적인 욕구도 케어 받기를 바란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패션 분야 및 상업 공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패션 분야에서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에서 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제공하는 자연친화적인 컨셉을 강조하는 트랜드로 변화되고 있으며, 상업 공간에서는 단일 소비와 복합적인 브랜드 공간에서 점차 경험 위주의 체험 문화생활이 가능한 복합적인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복합적인 소비 형태를 충족시키던 소비문화에서 점차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발전이 되어가며 소비자와 판매자, 고객과 공간, 공간의 내·외부의 상호작용적인 역할이 가능한 체험·경험 위주의 복합적인 공간의 형태가 요구되고 있다. 소비문화 변화에서 오는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바이오미미크리의 패션 및 공간에 대한 적용이 활발해지며 공간에 안정감과 유연함을 나타내고 소비자와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변화되어지고 있으나, 판매부터체험 고객 서비스까지 원스톱 케어 형식의 공간은 부족한 상황이다. 바이오미미크리는 유기체, 자연 전체의 시스템을 연구하고 모방하는 것으로서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려 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공존의 삶을유지하기 위하여 자연 자체에서 영감을 받고 해결책을 찾아 인류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 미래지향적 가치를 제안하는 기술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에서 모방해오는 디자인적 표현요소는 정신적으로 인간에게 밀접한 영향으로 미치기때문에 이를 토대로 패션공간에 적용하여 지속가능한 상호작용의 공간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 2장에서 바이오미미크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바이오미미크리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정의를 파악하고, 제 3장에서는 현재 패션에 대한 동향과 패션공간과 바이오미미크리 표현요소의 관계성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의 유형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바이오리미미크리 및 바이오 디자인이 적용 된 패션 관련 매장 사례를 국외 8개의 분석을 통해 국외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 및 공간의 효과를 분석하여 계획의 방향을 도출하였다. 제 5장에서는 앞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지속가능한 패션 공간 계획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지속가능한 패션공간을 제안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는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며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물·유기체의 모습, 행동, 기능을 디자인 요소에 반영하여 활용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앞선 연구를 통하여 패션에서 적용 되고 있는 바이오미미크리의 디자인이 증가하고 있음을 기반으로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바이오미미크리의 표현요소 및 표현 방법을 도출 할 수 있고, 공통된 특성으로 분석하였을 때 유기적 형태, 기하학적 형태, 순환적 형태 세 가지의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 할 수 있다.
셋째, 바이오미미크리의 표현특성이 적용 된 패션 공간 구성 디자인은 소비자와 판매자,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거쳐 공간구성을 진행하며 각 공간의 흐름을 원활하게 연결시켜주고 공간 내부의 자연 본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함으로서 공간의 기능적·심미적 요인이 향상이 판단된다.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은 자연과 유기체가 갖는 생명의 원초적인 아름다움을 공간에 반영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내면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디자인 표현요소는 패션 매장 내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각을 자극시켜 줄 수 있으며, 유기적인 디자인의 적용으로 공간 내부의 흐름이 원활해지면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공간이 형성되고 각 내부의 프로그램 및 원스톱 형식의 서비스 케어의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국외 사례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이 패션공간에 적용 되었을 때의 공간구성과 효과에 대한 연구 및 결과 도출에 근간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기반으로 패션 매장의 전체적인 프로그램 향상에 대한 연구와 바이오미미크리 표현 특성을 적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지속가능한 공간으로의 발전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진행 흐름도 5
2장.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의 이론적 고찰 6
2.1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의 개념 및 정의 8
2.1.1 바이오미미크리의 개념 8
2.1.2 바이오미미크리의 정의 10
2.2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의 배경 12
2.2.1 바이오미미크리의 생성 배경 12
2.2.2 바이오미미크리의 현대적 발전 배경 22
2.2.3 바이오미미크리의 지속가능한 발전 27
2.3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의 디자인 특성 28
2.3.1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 개념화 28
2.3.2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 프로세스 30
2.3.3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의 요소 33
3장. 패션공간과 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 표현요소의 관계성 40
3.1 패션디자인의 동향 42
3.1.1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42
3.1.2 패션디자인과 바이오미미크리 47
3.1.3 지속가능한 패션 49
3.2 패션공간 구성요소와 프로그램 51
3.2.1 패션공간의 공간구성요소 51
3.2.2 패션공간의 프로그램 53
3.2.3 패션공간의 디자인 구성요소 57
3.3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바이오미미크리 디자인 유형 60
3.3.1 유기적 형식 61
3.3.2 기하학적 형식 63
3.3.3 순환적 형식 65
3.4 소결 68
4장. 패션뷰티공간에 나타난 바이오미미크리 사례조사 및 분석 70
4.1 사례조사 대상 및 방법선정 72
4.1.1 사례 선정배경 72
4.1.2 사례분석틀 설정 72
4.2 국외사례분석 74
4.2.1 Amazon Fashion Studio 74
4.2.2 L''OCCTANE London Flagship Store 78
4.2.3 WARDA Re-Tale Store 83
4.2.4 Collective Space + Manual House 88
4.2.5 Zak Ik Store 92
4.2.6 Telli Bio Boutique 96
4.2.7 Health Yoga Life 100
4.2.8 Blue Mist 104
4.3 분석의 종합 108
5장. 바이오미미크리 패션공간디자인 계획안 110
5.1 계획의 방향 112
5.2 대지선정 및 분석 113
5.3 공간계획 114
5.4 계획개요 116
5.5 계획도면 120
5.6 투시도 126
5.7 패널이미지 129
6장. 결론 130
6.1 결론 132
참 고 문 헌 134
ABSTRACT 1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