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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윤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정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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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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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에서 국가 간의 이동은 그 시작과 끝이 국제공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교통적 장소를 뛰어넘어 각국의 첫인상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콘텐츠를 거대한 산업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Skytrax에서 발표한 ‘2020년 세계 최고 공항’순위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은 4위라는 위치에 있다. 그러나 OAG 집계에 따르면 2019년 세계 허브 공항 순위는 11위로 아쉬움이 있어, 글로벌 허브 공항으로서의 도약을 위해서 인천국제공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체험 및 서비스 공간의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문화(의·식·주)는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관심의 영역이고 특히, 식문화는 제일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현재 이미 많은 식음 서비스 매장에 차별화와 경쟁력을 위한 방법으로 체험마케팅 프로그램이 반영되고 있고 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곳에 장소의 특수성을 살려, 문화적 차원에서의 흥미와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체험형 감각마케팅의 전략적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우리의 문화를 알리며 새로운 기념품의 선택도 줄 수 있는 공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며, 문화 콘텐츠 및 적용 프로그램 개발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비교 및 분석하여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본다. 체험마케팅의 하위 개념인 감각마케팅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전통식문화 공간의 유형과 특성을 추출하고, 팝업스토어의 개념, 정의, 유형, 특성을 도출한다. 장소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의 장소적 특성과 현황을 조사 및 정리한다. 이렇게 도출한 것을 바탕으로 감각요소의 특성을 활용하여 인천국제공항에 적용 가능한 분석모형을 도출한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에 있는 전통 및 퓨전 한식 공간 4개를 선정하여 감각 특성과 전통식문화 공간의 특성에 대하여 분석한 후, 인천국제공항이라는 장소적 특성에 맞게 표현 및 구성이 되었는지 평가, 분석한다.
분석결과 인천공항의 장소적 특성상 유동형의 팝업스토어가 적용됨에 어려움이 있어 4개의 사례 모두 임시매장 임대형의 고정형이어서 유동성이 다소 적게 표현되었다. 유동이구가 주 고객층이므로 머무르는 시간이 길지 않아 팝업스토어의 문화이벤트성, 체험성이 높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희소성, 다양성, 역발상성 등의 특성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개념 및 범위 3
1.3 연구 방법 4
제2장 이론적 고찰 6
2.1 체험마케팅과 감각마케팅 6
2.1.1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 6
2.1.2 감각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7
2.1.3 감각마케팅의 구성요소 8
(1) 시각 요소 8
(2) 청각 요소 8
(3) 후각 요소 9
(4) 미각 요소 9
(5) 촉각 요소 9
2.2 전통식문화 공간 11
2.2.1 전통식문화 공간의 개념 11
2.2.2 전통식문화 공간 유형 및 특성 11
(1) 유형 11
(2) 특성 12
2.3 팝업스토어 15
2.3.1 팝업스토어의 개념 및 정의 15
2.3.2 팝업스토어의 공간 유형 및 특성 16
(1)유형 16
(2)특성 19
제 3장 인천국제공항에서의 전통식문화 공간디자인 사례 분석 21
3.1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 21
3.1.1 면세구역의 개념 및 역할 21
3.1.2 감각마케팅을 적용한 인천국제공항 전통식문화 공간디자인 분석모형 22
3.2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방법 24
3.3 공간 사례 분석 25
3.3.1 빚은 25
3.3.2 카페 사푼사푼 27
3.3.3 평화국수 29
3.3.4 손수헌 31
3.4 전통식문화 팝업스토어 공간특성 분석결과 검토 33
제 4장 결론 34
4.1 연구 요약 및 결론 34
참고문헌 36
ABSTRACT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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