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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는 중국 고대의 문체 중의 하나로, 시와 산문 사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 선진(先秦) 시대에 처음 시작되었지만, 양한(兩漢)에서 흥성하여, 소체부(騷體賦), 산체부(散體賦), 서정소부(抒情小賦), 변부(?賦), 율부(律賦), 문부(文賦) 등, 여러 형식으로 창작되었다. 중국은 예로부터 한반도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가깝게 지내면서 문학분야 교류 또한, 특히 중국 만당(晩唐) 시기, 즉 한반도 통일신라시대에 유학, 불교 등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한반도의 부 문학이 번성하기 시작했다.
이규보(李奎報)는 고려 중기의 문인으로 문학 창작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반고(班固)는 후한(後漢) 전기의 문인으로서 문학적 소양과 성과가 매우 높다. 본 논문에서는 문학사적 관점에서 텍스트 분석, 문헌 연구, 도표 전시의 방법을 활용하여 이규보의 부와 반고의 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이들의 부 작품에 담겨있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기로 한다.
본 논문은 총 Ⅳ 장으로 나뉘는데, 개괄적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Ⅰ장 서론 부분이다. 우선 부 장르의 출현, 흥성, 발전 과정 그리고 부 장르의 한반도 출현과 발전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다음으로 선행 연구자들의 저서와 논문 자료를 참고해 선행 연구 성과를 요약하고, 마지막으로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논술 연구 내용을 밝혔다.
제Ⅱ장 이규보와 반고의 생애와 문학적 성취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각각 이규보와 반고의 생애와 사회 환경, 문학적 성취를 두 가지 측면에서 논술하여, 그들의 문학 사상의 형성 배경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제Ⅲ장 이규보와 반고의 부 작품을 비교하였다. 이규보와 반고의 부 작품은 체재, 사상성, 예술적 표현 수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한다.
제Ⅳ장 결론으로서, 본 논문을 총괄하고 견해를 밝히기로 한다.
요컨대, 부는 고려시대와 한대에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어 문학연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장르이다, 따라서 이 글은 이규보와 반고의 부에 대하여 각 측면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그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함으로써, 이규보와 반고의 부 작품을 잘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중 양국의 문학 교류와 그 영향관계를 살펴 볼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비교적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Ⅰ. 서론 11. 부의 성격 12. 선행 연구 성과 33. 연구목적, 방법, 내용 5Ⅱ. 이규보와 반고의 생애와 문학적 성취 81. 생애 8가. 이규보의 생애와 사회 환경 8나. 반고의 생애와 사회 환경 112. 문학적 성취 15가. 이규보의 문학적 성취 15나. 반고의 문학적 성취 23Ⅲ. 이규보와 반고의 부 비교 291. 체재 29가. 유사점 : 표현 방식의 다양성 29나. 차이점 411) 이규보의 서정소부 : 서사서정, 서경서정, 서물서정 412) 반고의 서정소부 : 서경서정、서물서정 442. 사상성 46가. 유사점 461) 활달한 처세 태도 462) 고결한 인격 추구 533) 농후한 유학 사상 553. 예술적 표현 수법 65가. 유사점 661) 문답 양식 662) 전고 운용 673) 비흥(比興) 수법 764) 의론(議論) 방법 79나. 차이점 811) 언어 스타일 81가) 이규보 : 소박한 언어 표현 82나) 반고 : 화려한 언어 표현 822) 표현 수법 84가) 이규보 : 허구적, 절제적 전개 84나) 반고 : 사실적, 충분한 전개 863) 표현 방식 90가) 이규보 : 풍자 방식 90나) 반고 : 찬양 방식 91Ⅳ. 결론 93참고문헌 96Abstract 100부록1. 작품 원문(이규보) 12. 작품 원문(반고)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