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0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목적 5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61. 연구방법 62. 연구구성 6제2장 이론적 배경 8제1절 S-O-R 모형 81. S-O-R 모형의 개념 82. S-O-R 모형을 이용한 선행연구 10제2절 개인 방송과 여행 131. 개인 방송의 발전 및 시장현황 132. 개인 방송의 관광분야에서의 시장현황 24제3절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 311. 개인 방송 콘텐츠 특성의 구성요소 311) 의사상호작용성 342) 정보품질 363) 크리에이터 매력성 384) 실시간성 39제4절 사회적 실재감 41제5절 플로우 44제6절 행동의도 47제3장 연구설계 49제1절 연구모형 49제2절 가설의 설정 511.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1) 의사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2) 정보품질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3) 크리에이터 매력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24) 실시간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32.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과 플로우의 관계 541) 의사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관계 542) 정보품질과 플로우의 관계 543) 크리에이터 매력성과 플로우의 관계 544) 실시간성과 플로우의 관계 553. 사회적 실재감과 플로우의 관계 564. 사회적 실재감과 행동의도의 관계 575. 플로우와 행동의도의 관계 57제3절 조사 방법 설계 58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도출 581) STIMULUS의 변인 :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속성 582) ORGANISM의 변인 : 사회적 실재감, 플로우 603) RESPONSE의 변인 : 행동의도 622. 설문지의 구성 633.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41) 조사설계 642) 분석방법 65제4장 분석결과 66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제2절 구성개념 내 측정변수의 기본적 특성 671.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의 기술통계 분석 672. 사회적 실재감의 기술통계 분석 683. 플로우의 기술통계 분석 694. 행동의도의 기술통계 분석 70제3절 측정 도구의 타당도 검증 711.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 712. 구성개념간 상관관계행렬 및 판별타당성 73제4절 구조모델의 가설 검증 75제5장 결 론 77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77제2절 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 80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4참고문헌 85설문지 106ABSTRACT 1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