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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준호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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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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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방송은 쌍방향적 소통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 또는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등을 별다른 제약 없이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며 사회적 현상 및 분위기에 맞추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여행을 소재로 한 방송의 경우에도 기존의 대중 매체를 통해서 제공되는 부분보다 개인화되었으며, 크리에이터의 행동에 시청자의 요구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개인 여행방송은 시청자와 관광업체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킬 수 있고, 몰입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광업계 및 지자체의 새로운 마케팅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착안하여 이 연구는 개인 여행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들이 영상에 소개된 관광지로의 방문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 그 심리적 변화과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외부 자극으로서의 개인 여행방송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에 시청자들이 어떠한 영향을 받아 심리적 변화가 이루어지는지, 또한 이를 통해 어떠한 반응이 도출되는지 이어지는 시청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Stimulus-Organism-Response 모델을 이용해 모형화 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응시 가능자의 기준은 크리에이터가 출연하는 개인 여행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로 제한하였으며 총 28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모형상의 구성개념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연구에서 Stimulus-Organism-Response 모델의 자극(Stimulus)으로 설정한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인 의사상호작용성, 정보품질, 크리에이터 매력성, 실시간성이 사회적 실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특히 이 중에서 실시간성이 시청자의 사회적 실재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 중 크리에이터의 매력성만이 시청자의 플로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체(Organism)로 설정한 사회적 실재감은 플로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실재감과 플로우는 반응(Response)으로 설정한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개인 방송 구독자가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여행방송 시청자를 대상으로 여행방송의 콘텐츠 특성을 찾아내고 이러한 자극이 시청자의 관광행동까지 연결되는 심리적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S-O-R 이론을 적용하여 규명한데 학술적으로 의의가 있으며, 최근 언택트 시대로 사람간의 교류 및 관광활동이 미비한 시점에 개인 방송이라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구성원들과 사회적 유대감을 대리 형성하여 추후 상황이 좋아질 시 소개된 관광지에 대한 방문으로 희망을 갖게 할 수 있다는 방향을 제시하는 점에서 시사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개인 여행방송을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체 및 지자체 등에게는 개인 여행방송의 어떠한 특성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시청자의 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유용한 단서를 제공해주고, MCN(개인 방송 기획사) 업체에게는 여행방송 특성에 최적화된 여행 전문 크리에이터를 교육 및 배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5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6
1. 연구방법 6
2. 연구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S-O-R 모형 8
1. S-O-R 모형의 개념 8
2. S-O-R 모형을 이용한 선행연구 10
제2절 개인 방송과 여행 13
1. 개인 방송의 발전 및 시장현황 13
2. 개인 방송의 관광분야에서의 시장현황 24
제3절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 31
1. 개인 방송 콘텐츠 특성의 구성요소 31
1) 의사상호작용성 34
2) 정보품질 36
3) 크리에이터 매력성 38
4) 실시간성 39
제4절 사회적 실재감 41
제5절 플로우 44
제6절 행동의도 47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가설의 설정 51
1.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
1) 의사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
2) 정보품질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1
3) 크리에이터 매력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2
4) 실시간성과 사회적 실재감의 관계 53
2.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과 플로우의 관계 54
1) 의사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관계 54
2) 정보품질과 플로우의 관계 54
3) 크리에이터 매력성과 플로우의 관계 54
4) 실시간성과 플로우의 관계 55
3. 사회적 실재감과 플로우의 관계 56
4. 사회적 실재감과 행동의도의 관계 57
5. 플로우와 행동의도의 관계 57
제3절 조사 방법 설계 58
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도출 58
1) STIMULUS의 변인 :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속성 58
2) ORGANISM의 변인 : 사회적 실재감, 플로우 60
3) RESPONSE의 변인 : 행동의도 62
2. 설문지의 구성 63
3.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4
1) 조사설계 64
2) 분석방법 65
제4장 분석결과 66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제2절 구성개념 내 측정변수의 기본적 특성 67
1. 개인 여행방송 콘텐츠 특성의 기술통계 분석 67
2. 사회적 실재감의 기술통계 분석 68
3. 플로우의 기술통계 분석 69
4. 행동의도의 기술통계 분석 70
제3절 측정 도구의 타당도 검증 71
1.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 71
2. 구성개념간 상관관계행렬 및 판별타당성 73
제4절 구조모델의 가설 검증 75
제5장 결 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77
제2절 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5
설문지 106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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