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세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태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의 상태동사 및 형용사 진행상 습득 양상을 알아보고 영어 수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실험에서는 술어의 문법범주와 사건성, 그리고 학습자의 영어 수준이 진행상 습득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 75명을 대상으로 진행상 문장에 대한 허용도 판단 테스트(acceptability judgement test)를 진행하였으며, 동시에 영어 원어민 11명에게도 동일한 테스트를 실시하여 비교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형용사의 진행상보다 동사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을 보였다. 둘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대체로 비사건 술어의 진행상보다 사건 술어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을 나타냈다. 셋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상태동사의 진행상보다 사건 형용사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을 보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영어 수준이 높아질수록 영어 원어민과 유사한 수준으로 심화되었다. 이는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이 전반적으로 형용사 진행상보다 동사의 진행상을, 비사건 술어의 진행상보다 사건술어의 진행상을 더 먼저 습득하지만 영어 수준이 상향될수록 문법범주가 아닌 사건성에 기반 하여 진행상을 이해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학습의 영향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함과 동시에 영어 수준에 따라 사건성에 대한 이해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상태술어 진행상 교수에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영문법 교육과정에서 더욱 심도 있는 상태술어 진행상의 교수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언어 사용 양상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영어 교과서 내에 다양한 상태술어 진행상 예문이 수록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상태술어가 높은 사건성을 가질 때 진행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둘째, 영어 상태술어 진행상의 교수에서 다루는 문법범주가 상태동사를 넘어 형용사까지 확장될 필요가 있으며 영어 교과서에도 다양한 형용사의 진행상 예문이 수록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진행상의 술어를 동사로 한정하지 않고, 술어 자체가 가진 사건성에 초점을 두어 의미자질 중심의 진행상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2.1 영어의 상 5
2.1.1 어휘상 5
2.1.2 관점상 10
2.2 진행상의 속성 11
2.2.1 진행상의 형태 11
2.2.2 진행상의 의미 12
2.2.3 상태술어의 진행상 15
2.3 형용사의 진행상 17
2.4 사건성 21
2.5 선행연구 23
2.5.1 영어 상태술어 진행상의 의미와 사용 연구 23
2.5.2 영어 상태술어 진행상에 대한 교재 연구 26
2.5.3 영어 상태술어 진행상 습득에 대한 연구 29
2.6 선행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의 필요성 32
Ⅲ. 실험 34
3.1 실험 목적과 가설 34
3.2 실험 방법 36
3.2.1 실험 참가자 36
3.2.2 실험 설계 38
3.2.3 실험 도구 및 절차 41
3.2.4 통계분석 방법 45
Ⅳ. 실험 결과 47
4.1 기술 통계 결과 47
4.1.1 문법범주에 따른 진행상 허용도 비교 47
4.1.2 사건성에 따른 진행상 허용도 비교 48
4.1.3 문법범주와 사건성에 따른 진행상 허용도 비교 49
4.1.4 영어 수준에 따른 진행상 허용도 비교 53
4.2 통계분석 결과 57
4.2.1 문법범주와 사건성에 따른 진행상 습득 비교 57
4.2.2 영어 수준에 따른 진행상 습득 비교 61
Ⅴ. 논의 66
5.1 진행상과 문법범주 66
5.2 진행상과 사건성 68
5.3 영어 수준에 따른 상태술어 진행상의 습득 71
5.3.1 영어 수준과 상태술어 진행상의 습득 71
5.3.2 영어 수준과 사건성 73
Ⅵ.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1
부록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