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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가현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지도교수
최민령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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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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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얼굴형 이미지와 퍼스널컬러 유형
분류의 연관성 분석

뷰티산업은 현대사회에서 꾸준하게 성장하는 신성장 산업 중 하나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얼굴 인식을 통해 피부 분석, 화장품 추천, 화장품 리뷰 분석 등 산업 전반에 걸쳐 IT(Information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 속에서 현대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개인의 특화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퍼스널컬러를 적용한 서비스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중 뷰티와 패션을 활용한 퍼스널컬러의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들어 사물인터넷에 대한 정보 수집에 관한 산업이 발전하면서 뷰티분야에서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얼굴형에 적합한 메이크업 방법과 스타일링 등을 맞춤으로 제안하는 스마트 미러 앱이 개발되었다.
퍼스널컬러는 자신의 유형을 알기위해 타고난 피부색에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개개인의 성격, 이미지, 체형, 목소리, 체질 등의 여러 가지의 요소를 고려해 평가되어져야 할 사항이기에 본 연구는 기존 퍼스널컬러 진단시 한계점으로 꼽았던 주관적 개입과, 통일되지 않은 도구,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배제 할 수 있는 진단 방법으로 형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얼굴 형태는 피부색보다 관능적으로 평가하기 수월하고, 특별한 진단 도구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주변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 요소이다. 따라서, 얼굴형을 통해 얼굴형 이미지가 퍼스널컬러 유형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504명을 선정하여 퍼스널컬러와 메이크업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얼굴형 분포도와 퍼스널컬러 유형 분포도를 알아보고, 얼굴형 이미지 평가지를 구성하여 얼굴형별로 가장 해당이 높은 이미지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얼굴형 이미지와 퍼스널컬러 유형 이미지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20대 여성에서 가장 분포가 많은 얼굴은 각진형이었고, 다음으로 다이아몬드형, 둥근형, 긴 형, 역삼각형, 계란형 순이었다. 퍼스널컬러 유형은 여름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가을, 겨울, 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둥근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낙천적인’이었고, 다음으로 ‘친근한’, ‘온화한’, ‘발랄한’이었다. 각진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신뢰감 있는’이었다. 역삼각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지적인’, ‘차가운’이었다. 다이아몬드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차가운’이었다. 긴 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성숙한’, ‘침착한’, ‘어른스러운’, ‘조용한’, ‘이지적인’, ‘고전적’, ‘여성스러운’, ‘고상한’이었다. 계란형에서 가장 많이 느껴지는 이미지는 ‘부드러운’, ‘자연스러운’, ‘친근한’이었다.
셋째, 둥근형 얼굴은 퍼스널컬러 봄 유형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며, 둥근형 얼굴의 ‘발랄한’, ‘젊은’, ‘어려보이는’, ‘귀여운’, ‘쾌활한’ 이미지는 퍼스널컬러 유형 분류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둥근형과 계란형 얼굴은 퍼스널컬러 여름 유형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며, 둥근형 얼굴의 ‘친근한’, ‘온화한’과 계란형 얼굴의 ‘부드러운’, ‘자연스러운’, ‘친근한’, ‘포근한’, ‘온화한’은 퍼스널컬러 유형 분류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다이아몬드형 얼굴은 퍼스널컬러 가을 유형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며, 다이아몬드형 얼굴에서 느껴지는 ‘성숙한’은 퍼스널컬러 유형 분류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긴형 얼굴에서 느껴지는 ‘성숙한’, ‘침착한’, ‘어른스러운’, ‘조용한’, ‘이지적인’, ‘고전적인’, ‘여성스러움’, ‘고상한’ 이미지는 유형 분류에 있어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상한’은 긴형과 다이아몬드형 얼굴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이미지이고, 다이아몬드형 얼굴에서 더 많이 느껴지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각진형, 다이아몬드형, 역삼각형 얼굴은 퍼스널컬러 겨울 유형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며, 각진형 얼굴의 ‘당당한’, ‘활동적인’과 다이아몬드형 얼굴의 ‘차가운’ 이미지는 퍼스널컬러 유형 분류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역삼각형 얼굴에서 느껴지는 ‘차가운’, ‘날카로운’ 이미지도 유형 분류에 있어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차가운’ 이미지는 다이아몬드와 역삼각형 얼굴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이미지이고, 역삼각형 얼굴에서 더 많이 느껴지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얼굴의 형태와 이미지가 퍼스널컬러 유형 진단의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향후 퍼스널컬러 진단의 척도로 시스템화되어 ICT기술과 IoT기기를 기반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뷰티관련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에 일조하기를 바란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i
I .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6
1. 퍼스널컬러의 개념 6
2. 퍼스널컬러 유형별 특징 8
3. 얼굴형별 이미지 특징 15
4. 형용사 이미지 언어 19
5. 선행연구 고찰 21
Ⅲ. 연구방법 25
1. 연구 모형 25
2. 연구 문제 26
3. 연구 방법 및 분석 27
1) 실험 대상자 선정 및 방법 27
2) 실험 준비 및 분석 방법 27
3) 얼굴형 분석 및 방법 28
4) 퍼스널컬러 유형 진단 및 방법 29
5) 전문가 평가지 구성 및 분석 방법 31
Ⅳ. 연구 결과 34
1. 얼굴형과 퍼스널컬러 유형 분포 34
2. 얼굴형별 퍼스널컬러 유형 분포 35
3. 얼굴형별 이미지 특징 조사 결과 37
4. 얼굴형별 이미지와 퍼스널컬러 유형별 이미지 분석 49
5. 얼굴형별 공통된 이미지 분석 53
Ⅴ. 결론 및 제언 57
참 고 문 헌 60
부 록 66
ABSTRACT 72
감사의 글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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