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2
제Ⅰ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1. 연구의 배경 11.1.2. 연구의 목적 4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1.2.1. 연구의 범위 51.2.2. 연구의 방법 51.2.3. 연구의 구성 61.3. 연구 흐름도 81.4. 연구의 차별성 9제 Ⅱ장 이론적 고찰 102.1. 산학협력교육 102.1.1.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교육의 개념 102.1.2. 실무형 인재양성의 방향 112.1.3. 산학협력교육 관련 선행연구 조사 132.2. 캡스톤디자인 152.2.1. 캡스톤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 152.2.2.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의 특징 162.2.3. 캡스톤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조사 202.3. 융합교육 232.3.1. 융합교육의 개념 232.3.2.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와 융합교육의 필요성 242.3.3. 융합교육 관련 선행연구 조사 262.4. 사례조사 292.4.1. 실무형 인재양성 교육 사례 29가. Northeastern University 29나. Kettering University 30다. 왕립예술대학 (RCA: Royal College of Art) 312.4.2. 디자인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 적용 사례 33가.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 전공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사례 33나. 상명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 전공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사례 35다. 인덕대학교 디지털산업디자인 전공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사례 372.4.3. 디자인 융합교육의 국내 사례 39가. 서울대학교 융합디자인 교육과정 39나. 연세대학교 융합디자인 교육과정 402.4.4. 디자인 융합교육의 국외 사례 42가. 델프트 공과대학 IDE (School of Industrial Design Engineering) 42나. 카네기멜론대학 MPD (Master in Product Development) 43다. 스탠포드 d.School (dschool. stanford) 442.5. 소결 47제 III장 연구방법 483.1. 연구대상 483.1.1. 연구대상 483.1.2. 산학협력기반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 개요 493.2. 연구도구와 연구절차 503.2.1. 학습 만족도 503.2.2. 인지된 학업성취도 503.2.3. 연구추진 절차 503.3.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553.3.1. 자료수집 방법 553.3.2. 자료분석 방법 55제 IV장 산학협력기반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및 결과 564.1. 산학협력기반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 수업 전개와 운영 564.2. 프로젝트 결과물 654.2.1. 팀별 프로젝트 주제 및 결과물 654.2.2.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기업실무자 피드백 734.3. 학습 만족도 및 인지된 학업성취도 744.3.1. 학습 만족도 분석 결과 744.3.2. 인지된 학업성취도 754.4. 산학협력기반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 참여 경험 764.4.1. 긍정적 경험 76가. 실제적 경험을 통한 직무능력의 함양 76나. 융합 프로젝트를 통한 다양한 지적 경험 및 융합의 중요성 인식 77다. 의견조율 과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함양 78라.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794.4.2. 부정적 경험 79가. 의견조율의 어려움으로 인한 갈등 79나. 팀 내 역할 분담과 수행과정에서의 갈등 80다. 학기 중에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심적 부담감이 많았던 수업 804.5. 산학협력기반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 평가회 82제 V장 논의 및 결론 83참 고 문 헌 90[부록]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조사 설문 94ABSTRACT 10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