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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누리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성욱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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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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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질 개선을 위하여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선박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 규제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특히 선박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등은 전 세계 해양 대기 오염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그에 따라 선박 배기 배출물 저감 장치에 대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후처리장치의 소형화, 운영 효율화, 촉매 효율 향상, 다수의 오염물질 동시 저감 등 규제 대응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이와 동시에 기존 SCR보다 적은 부피(high cell density)로 높은 효율의 촉매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수의 오염물질 동시 저감, 다양한 온도에서의 활성 영역, 다양한 연료에 대응, 기존 복합제품(SCR+추가장치) 대비 배압 감소 등의 조건이 요구된다.
SCR은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탈질 촉매의 비활성화로 인해 촉매 활성 온도 영역이 줄어들고 촉매 내구 성능과 질소산화물의 환원 효율이 현저히 떨어진다. 또한 AOC의 경우에도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SCR로부터 발생한 NH₃Slip의 산화 효율이 낮아져 2차 오염을 막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촉매 개발단계에서 열화에 의한 성능 저하검증이 필수적이고, 단기간에 걸쳐 촉매의 사용 환경에서 성능 보증기간에 대한 성능 열화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가속 열화 방법을 적용하여 검증 시간을 단축시켜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SCR/ AOC 복합 촉매의 열화 온도와 열화 시간에 따른 열화 특성을 확인하고 가속시험방법을 적용해보았다. 먼저 선박용 VSCR(V₂O?/TiO₂) 촉매, AOC(Pt/V₂O?/TiO₂) 촉매 샘플을 가지고 열화 시험에 적합한 조건을 확인하였다. 배기가스의 공간속도, 촉매 Cell 크기 및 길이 조건을 달리하며 UWS 분사량과 온도에 따른 각각의 NOx 정화 효율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운행 조건과 맞추기 위한 낮은 공간속도에서의 NOx 정화 효율이 높은 조건을 선별하였고, 공간속도 67,500 h?¹에서 75mm(w)*75mm(h)*100mm(d) 크기로 가공한 100cpsi SCR 촉매와 75mm(w)*75mm(h)*50mm(d) 크기로 가공한 100cpsi AOC 촉매를 대표 case로 설정하여 성능 측정하였다.
배기모사장치를 이용하여 550°C?640°C의 일정 배기온도에서 5시간 단위로 열화를 진행하였고, 고온 상태에서 수분을 공급하는 촉매 급속 열화모드인 수열 열화를 이용하였다. 600°C - 640°C 온도에서는 촉매의 초기 상태(fresh), 5시간 열화 후(after 5hours aging)의 각 각 온도에 대한 촉매특성(NOx 전환 효율/NH₃Slip)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550°C에서는 열화 전, 5시간 열화 후, 10시간 열화 후의 상태에서 각 각 온도에 대한 촉매특성(NOx 전환 효율/NH₃Slip)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각 공간속도에서 배기 온도 증가에 따른 촉매 성능 열화의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더 나아가 아레니우스 모델을 이용하여 열화 온도 상승에 대한 가속계수를 도출하였다. 선박용 배기가스 저감 장치의 보증 기간은 4년 또는 1,000시간으로 되어 있어, 이 보증기간 동안 B5 수명(Confidence Level 50%)을 확보하기 위한 가속 시험법을 적용하였다.
촉매 성능의 화학적인 변화를 확인함과 동시에 촉매의 물리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비표면적 분석(BET)을 이용하여 촉매 기공의 크기, 부피, 분포도를 확인하였고, SEM-EDX를 분석을 이용하여 촉매 성분 분석과 현미경 촬영을 진행하였다. 그를 통해 촉매의 열화 정도에 따른 입자의 물리적인 형상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개요 및 목적 5
Ⅱ. 이론적 배경 6
2.1 질소산화물의 발생 6
2.1.1 질소산화물의 유해성 6
2.1.2 질소산화물의 생성 메커니즘 7
2.2 선박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소재 기술 8
2.3 자동차 인증제도 12
2.3.1 사전 인증 12
2.3.2 자동차· 선박 등의 배출가스보증기간(useful life) 12
2.3.3 열화 계수(DF; deterioration factor) 12
2.3.4 시험 주기(모드) 13
2.4 가속 열화 모델(아레니우스 모델) 14
2.4.1 아레니우스 식(Arrhenius equation) 14
2.5 촉매 분석 20
2.5.1 비표면적(BET) 분석 20
2.5.2 주사전자현미경(FE-SEM) 분석 21
Ⅲ. 가속 시험 방법 22
3.1 시험 순서 22
3.1.1 시험 조건 설정 22
3.1.2 배기가스모사장치 시험 구성 28
3.1.3 촉매 열화 특성 확인 32
3.1.4 촉매의 분석(BET, FE-SEM) 53
3.1.5 열화 시험 방법 수립 64
Ⅳ. 결과 및 고찰 71
4. 결과 정리 및 고찰 71
Ⅴ. 결 론 72
Reference 73
Abstract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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