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혜수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남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선수와의 관계의 질 그리고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효과적인 교습과 선수층의 약화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한체육회와 대한롤러스포츠연맹에 등록되어 있는 선수를 모집단으로 200명을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로는 Google form을 이용한 모바일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설문조사로 비확률표본추출방법(non-probability sampling)중에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구성하였다. 실증분석을 진행하며, SPSS versio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처리를 하였다. 자료분석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검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이때 Cronbach''s α계수의 기준은 .07로 설정하였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질,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 실시하였고, 일원분산분석에서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날 경우 가장 보수적인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질, 운동지속의사 간의 다중공선성의 문제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내생변수와 외생변인들 간의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a=.05 수준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들과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질, 운동지속의사에서는 성별에서는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 중 의사언어가 차이를 보였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관계의 질, 운동지속의사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든 요인이 차이가 나타났으며 17세-19세 집단이 20세-23세 집단보다 높은 차이를 보였다. 운동경력에서는 관계의 질 요인 중 신뢰와 몰입,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선수와의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뢰에는 모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에는 신체언어, 몰입에는 신체언어와 신체외향언어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신체언어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와 선수와의 관계의 질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관계의 질 요인 중 몰입요인만이 운동지속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인라인스케이트의 이해 7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1
3. 관계의 질 17
4. 운동지속의사 21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및 표집방법 23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24
3. 자료 수집 및 자료 처리 28
Ⅳ. 연구결과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능력 차이 30
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계의 질 차이 33
3.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지속의사 차이 36
4.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관리의 질, 운동지속의사의 상관계수 38
5.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39
6.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2
7.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자와 선수와의 관계의 질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3
Ⅴ. 논의 및 결론 44
1. 요약 및 논의 44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 록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